현대硏, 지역별 가계 영향 격차 "경북·인천, 금리인상·부동산 하락에 취약"
현대硏, 지역별 가계 영향 격차 "경북·인천, 금리인상·부동산 하락에 취약"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8.11.05 0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리 인상, 부동산가격 하락 등 거시경제적 변화가 지역별로 가계의 재무건전성에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맞춤형 대책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현대경제연구원은 4일 발간한 보고서에서 지역별 가계의 재무건전성의 현황을 분석하고 "지역별 부동산 가격, 소득, 가계부채 등이 서로 다른 특성을 보이기 때문에 지역별 특수성을 고려한 모니터링 강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연구원은 지역별 재무건정성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전국 자산대비부채비율(DTA)과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을 분석했다. DTA는 가계가 보유하고 있는 자산 중 부채의 비중, DSR은 가계가 경상소득에서 세금, 공적연금을 제외하고 처분할 수 있는 소득을 말한다. 

지난 2016년 전국 기준 DTA는 31.3%로 경북(39.1%), 경기(35.4%), 인천(34.5%) 지역이 평균보다 높았다. 반면 충북, 부산, 서울은 각각 21.0%, 24.7%, 26.0%로 전국 평균 대비 낮았다. 전국 기준 DSR은 10.6%로 지역별로는 전남(35.4%), 충남(25.5%), 경기(17.2%) 지역은 높은 반면 대전, 경남, 전북은 각각 6.4%, 6.4%, 8.2%로 평균보다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출금리가 2016년 기준에서 각각 1%p, 2%p, 3%p 상승할 경우 경북, 인천, 대구, 경기, 전남에서 금리 상승으로 인한 가계의 원리금상환부담이 전국 평균보다 빠르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대전, 경남, 전북, 울산 등의 지역은 금리상승으로 인한 가계의 원리금상환부담 상승이 다소 낮은 수준으로 드러났다.

이어 부동산 가격이 5%p, 10%p, 15%p 상승할 경우 지역별 가계의 DTA를 분석한 결과 경북, 인천 등에서 부동산 가격 하락 시 가계의 DTA이 평균보다 빠르게 증가하며 재무건전성이 악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충북, 서울, 부산, 전북 등은 부동산 가격 하락 충격으로 인한 DTA 증가 폭이 전국 대비 낮은 수준으로 부실 위험이 높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연구원은 "분석에서는 국내 가계부채가 빠르게 증가한 상황에서 금리 인상과 부동산 가격 하락 가능성이 커짐에 따라 향후 가계의 재무건전성 악화 가능성을 살펴보았으나, 데이터의 시의성, 표본의 대표성 등에서 한계점도 존재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