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인사빅뱅 가능성 주목..집권 3년차 분위기 전환 필요성 대두
청와대, 인사빅뱅 가능성 주목..집권 3년차 분위기 전환 필요성 대두
  • 안민재 기자
  • 승인 2018.11.01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티브 비건 미국 대북 특별대표와 면담하고 있는 임종석 비서실장
스티브 비건 미국 대북 특별대표와 면담하고 있는 임종석 비서실장

올해가 연말로 접어들고 문재인 정부가 내년으로 국정운영의 변곡점을 맞는 사실상 집권 3년차를 맞으면서 청와대와 정부 내부 '인사빅뱅' 가능성이 주목되고 있다.

집권 3년차에는 확실한 가시적 정책성과를 보여야 할 뿐만 아니라 취임 초 임명된 이들의 피로도도 신경써야 한다. 한마디로 '분위기 전환'이 인사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최근 이낙연 국무총리,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등 주요 청와대·정부 인사들의 움직임이 이전보다 상대적으로 활발해진 기류가 이같은 분위기에 한몫하고 있다.

31일 총리실에 따르면 이 총리는 이달 중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정대철 민주평화당 상임고문, 이부영 전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 등과 만나 식사를 함께 했다. 11월 초에는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 서청원 무소속 의원 등과 저녁을 함께하기로 했다.

이들 다수는 야당인사들로, 현 여소야대 정국 속 여당 입장에서 주요 입법사항들을 처리하려면 야당의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

임 실장의 경우, 지난 17일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원회 위원장 자격으로 강원도 철원에 위치한 화살머리고지를 방문하는 이례적 단독 일정을 소화해 화제가 됐다. 아울러 조 수석은 근래 들어 연일 페이스북에 검찰·사법개혁 문제와 관련해 목소리를 내면서 정치권과 법조계 안팎의 눈길을 받고 있다.

통상 집권 초 임명된 주요 인사들의 임기는 1년6개월에서 2년 사이로 알려진다. 최근 주요인사들의 활발한 움직임은 '유종의 미'를 거두기 위한 빨라진 발걸음이라는 해석이다. 한편으로는 집권 3년차를 맞아 책임 있는 성과를 거두기 위해 국회 접촉, 현장 방문 등을 늘렸다는 분석이다.

야권을 중심으로는 이를 차기 국정 주도권을 잡기 위한 포석으로도 보고 있다. 내후년인 2020년에는 제21대 총선, 2022년에는 20대 대선(3월), 지방선거(6월)가 예정돼 있다. 특히 이 총리와 임 실장의 경우, 차기 유력 대권주자군에 속한다는 점에서 야당을 중심으로 집중 견제구를 받고 있다.

하지만 총리실은 이 총리가 최근 들어 부쩍 정치인들을 많이 만나는 것은 아니라면서 일상적 행보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 총리가 국회와의 소통을 위해 여야를 두루 만나고 있는데 당초 야당과 잡았던 약속이 야당측 요청으로 연기되고 약속일자가 한꺼번에 몰리면서 그런 식으로 보일 뿐이라는 것이다.

임 실장 측도 마찬가지다. 대선에 이어 북한통이라는 점에서 차기 통일부 장관 입각, 서울시장 출마 등에 관한 설까지 돌고 있는 가운데 "비서의 거취는 모시는 분(대통령)이 결정할 일"이라며 "대통령을 모시는 그날까진 다른 생각을 하지 않고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이런 가운데 조 수석은 올해 하반기에 이어 내년 상반기까지를 기점으로 수석직을 마무리짓고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로 돌아가려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조 수석이 지난해 임명된 후, 한동안 끊었던 페이스북을 의아할 정도로 쉴 새 없이 하면서 개혁작업을 위한 여론조성을 하고 있다는 점 등에서다.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 대한 '경제투톱 교체설'은 꾸준히 나오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월 경제수석, 일자리수석을 교체하는 등 청와대 경제팀의 분위기 반전을 노렸으나 경제지표가 좀처럼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어서다.

장 실장은 청와대 참모진이 대거 참석한 지난 28일 문 대통령과 기자들의 등산 일정에도 불참했는데 청와대는 그 이유로 장 실장이 '별도 일정이 있다'고 했지만, 장 실장은 그날 오후 청와대에서 현안점검 회의를 주재했다.

특히 두 사람의 교체설에 대한 청와대와 정부 반응은 처음에는 '부인'이었지만 이제는 인사권자(대통령)의 권한으로 '알 수 없다'며 말을 아끼는 분위기로 바뀌고 있다.

이와 함께 총선 출마 준비가 적어도 1년여 전에 시작된다는 점에서 수석비서관과 비서관들의 '연말연시 사표러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