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사랑하는 일에 서툰 당신에게’ 출간… 내 안의 부정적인 감정과 이별하는 28가지 심리 상담
‘나를 사랑하는 일에 서툰 당신에게’ 출간… 내 안의 부정적인 감정과 이별하는 28가지 심리 상담
  • 이형석 기자
  • 승인 2018.10.31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라이프가 14년간 심리상담가로 있으면서 1만5000명이 넘는 사람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준 안정현 심리상담가의 책 ‘나를 사랑하는 일에 서툰 당신에게’를 출간했다고 밝혔다.

저자는 부정적인 감정을 다루기 어려운 사람에게 자기위로 능력 self-soothing ability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자기위로 능력은 다른 사람의 요구에 자신을 잃지 않으면서 스스로 감정을 달래고 위로하는 능력으로, 자신이나 타인의 신체를 접촉하거나 자신의 어려움을 솔직하게 말할 때 발휘될 수 있다. 부정적인 감정은 피할수록 커진다. 감정이 밀려올 때는 용기 있게 맞서려는 태도가 필요하다. 이 책에서는 그림책, 영화와 같은 매체와 여러 사람의 사례를 통해 부정적인 감정을 덜어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자신을 사랑하는 자기자비 self-compassion를 이야기한 심리학자 크리스틴 네프는 “고통스러운 순간 자신을 비난하지 않고 연민을 갖고 바라봐야 한다”고 밝혔다. 타인의 말에 내 삶의 무게를 저울질할 이유는 없다. 오늘의 의미는 내가 만들어가는 것이다.

저자는 내담자들에게 함부로 조언을 건네지 않는다. 아무리 좋은 책도, 아무리 좋은 상담가도 각각 다른 상황에 놓인 모든 사람에게 정답을 줄 수 없고 그저 옆에서 스스로 답을 찾아가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고 믿기 때문이다. 저자는 “인생은 죽을 때까지 문제투성이다. 한 문제가 해결된다고 해도 다른 문제가 뒤에서 기다리고 있다”며 “그러나 다른 사람들이 문제를 겪고 이겨나간 이야기는 깊은 지혜가 되어 다른 이들에게 별이 되어준다”고 말하고 있다.

저자는 또 "심리학 책을 읽거나 친구에게 이야기를 털어놓거나 영화를 본다고 해서 삶이 극적으로 달라지지 않을지도 모른다."면서 "다만 ‘나를 사랑하는 일에 서툰 당신에게’를 읽으며 언젠가 나와 비슷한 고통을 겪었던 어떤 사람의 이야기 중 눈길을 잡아끄는 한 줄이 스스로를 사랑하는 일이 버겁기만 했던 당신의 앞날에 길잡이가 되어줄 수 있을 것"이라고 이 책을 추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