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한성숙 대표 "여론조작 의심 댓글, 경찰에 적극적의로 수사의뢰"
네이버 한성숙 대표 "여론조작 의심 댓글, 경찰에 적극적의로 수사의뢰"
  • 안민재 기자
  • 승인 2018.10.29 2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글도 세금내야..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가 구글도 세금을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여론 조작 의심 댓들에 대해서는 더 적극적으로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겠다고 밝혔다.

한성숙 대표는 29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 네이버가 '댓글 조작'을 수수방관한다는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 지적에 대해 "댓글 조작을 방지할 기술이나 전수조사하는 인력을 늘리고 있다면서 "책임 있는 역할을 다 하기 위해 기술발전을 하고, 인공지능(AI)도 도입할 수 있으면 하겠다.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주겠다"고 강조했다

한 대표는 이어 '구글'도 "세금을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에서는 서버 위치에 따라 세금을 부과하는데 글로벌 인터넷 사업자들의 경우 서버 위치를 해외에 두고 세금을 내지 않고 있다"고 말한 것.

권칠승 더불어 민주당 의원은 "네이버가 구글에 비해 법인세, 망사용료를 많이 내서 부당하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글로벌 사업자가 고정사업장 여부의 문제를 악용한다고 생각하는지 듣고 싶다"고 질의하며 "경제협력개발기구(OCED)는 이용자 기반의 과세를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한 대표는 "우리나라도 그런 부분이 준비되면 좋겠다"며 "매출이 있는 곳에 세금도 있어야 한다"고 답했다.

이어 "한국은 서버 위치에 따라 세금을 부과하다보니 글로벌 사업자는 서버를 해외에 두고 매출도 해외에 둔다"며 "네이버는 매출이 나는 곳에 서버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한 대표는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해진 글로벌투자책임자(GIO)가 '매크로를 완벽하게 막을 수 없다'고 한 발언에 대해 책임 회피라고 비판하자 "이해진 GIO의 발언은 매크로를 기술적으로 완벽하게 막을 수 없다는 것"이라며 "앞으로 불법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수사를 의뢰할 예정이고 AI 도입 등 책임 있는 모습을 보이겠다"고 대답했다.  

또 "모바일 메인에서 뉴스 편집을 하지 않겠다는 것은 뉴스 5개와 사진뉴스 2개에 좌표찍기 등을 통해 관심이 집중됐기 때문"이라며 "여러 사태 이후 매크로에 대해 관련 인력을 늘리는 등 기술적 대응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소상공인이 네이버 광고 입찰 시 표준 광고 단가 도입은 하지 않겠다고도 했다. 현재 네이버는 검색 광고 위치에 고단가 경매 방식을 택하고 있다.

한 대표는 "검색 광고는 초기에 고정 단가 방식이었다가 똑같은 위치에 같은 키워드를 사고자 하는 광고주가 많아 경매 방식으로 변화된 것"이라며 "현재 글로벌 업체인 구글, 바이두 모두 같은 방식이라 받아들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