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술, AI 효율성 높여..4배 이상 성장 가능성 대두
블록체인 기술, AI 효율성 높여..4배 이상 성장 가능성 대두
  • 안민재 기자
  • 승인 2018.10.29 2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고사진=LG
참고사진=LG

 

인공지능(AI) 시장규모가 앞으로 7년간 4배 이상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블록체인 기술이 AI의 효율을 높이는 데다 의료계가 두 기술을 접목하려고 연구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28일(현지시간) 미국 경제지 포브스는 시장조사기관 트랙티카(Tractica)의 8월 보고서를 인용해 AI 시장규모가 현재 46억달러(약 5조2371억원)에서 2025년에 이르면 203억달러(약 23조1156억원)로 약 4배 이상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포브스는 특히 의료계의 움직임에 주목했다. 현재 의료계에서 AI는 인간의 DNA를 분석하는 데 주로 쓰인다. 수십억 개의 유전자를 스캔하고 새로운 패턴을 찾아내 이들이 어떻게 다른지 분석한다.

문제는 비용이다. 중앙집중화된 데이터 처리방식은 전력을 크게 소모한다. 현재 기술에서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에도 한계가 있다. 따라서 프로젝트가 비효율적이며 일반 기업이 전력 수요를 감당하기 어렵다.

블록체인의 분산장부기술(DLT, Distributed Ledger Technology)은 분산형 GPU 전력에 데이터를 올려 더 빨리 더 많은 데이터를 처리하도록 만든다. 하나의 컴퓨터에 집중해 데이터를 처리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전력 문제에서도 상대적으로 자유롭다.

트랙티카는 AI의 발전이 앞으로 암치료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트랙티카의 조사에 따르면 현재 피부과 전문의가 피부암을 정확하게 검진하는 비율은 87%에 불과하다. AI는 95%로 인간보다 성공률이 높은 편이다. 또한 AI는 수백개의 데이터를 빠르게 살펴볼 수 있어 효율적이다. 이를 토대로 항암제나 항암치료에 직접 쓰일 수 있다는 것이다.

앤드루 J. 해커 미국 해리스버그 대학 교수는 "블록체인 기술은 AI의 효율을 높여 이들이 생산하는 정보의 품질을 향상한다"며 "앞으로 데이터의 보관과 개인정보가 어떻게 활용되는지 투명성과 안전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