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생명공학연구원 "곡물 자급률 24%..국가 식량 안보 위협 수준"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곡물 자급률 24%..국가 식량 안보 위협 수준"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8.10.29 1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곡물 자급률이 24%에 불과하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이 29일 개최한 ‘4차 산업혁명시대, 식량안보 R&D 추진 전략’을 주제 컨퍼런스에서 현재 한국의 곡물자급률(사료용 곡물 포함)은 24%로, 국가 식량안보를 위협하는 수준이라는 지적이다. 특히 향후 한반도 통일시 식량안보 문제가 더욱 중요하게 부각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UN 식량농업기구(FAO)는 2050년 세계 인구는 97억 명에 이르러 현 추세대로 식량을 소비하면 2050년에는 지금의 1.7배의 식량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재 75억 인구 가운데 약 10억 명이 만성적인 식량 부족과 영양 결핍으로 고통 받고 있다. 2050년 에너지는 지금의 3.5~5.5배가 필요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와 관련, 국내 식량안보 정책전문가와 관련 연구자들이 모여 국가 생존의 핵심 이슈인 식량 안보를 진단하고, 지속 가능한 국가 발전을 위한 식량안보 R&D 정책 제안을 도출하기 위해 머리를 맞댄다.

국내 콩 품종개발 현황 및 향후 연구 방향(국립식량과학원 남부육종부 콩육종연구실 김홍식 실장), 고구마 Orange유전자를 이용한 복합 기능성 작물개발(생명硏 식물시스템공학연구센터 김호수 박사) 등의 주제 발표와 식량안보 정책 도출을 위한 심도 있는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