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라돈침대 이어 생리대, 건축자재등 생활속 방사선 검출, 정부 질책 이어져
[국감] 라돈침대 이어 생리대, 건축자재등 생활속 방사선 검출, 정부 질책 이어져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8.10.29 1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에서 열린 원자력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라돈침대에 이어 생리대, 건축자재 등 생활 속에서 안전기준을 초과하는 방사선량이 검출되는 것에 대해 정부의 책임을 묻는 질책이 쏟아졌다.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이날 폐암3기 진단을 받은 조은주씨를 라돈침대 피해자 참고인으로 신청했다. 조은주씨는 이날 국감장에서 '라돈침대 영향으로 폐암에 걸렸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조은주씨는 지난 2010년부터 라돈 수치가 92.7피코큐피(1pCi/L)에 달하는 침대를 약 6년간 사용해 왔다고 주장했다. 이 수치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정한 안전수치의 24배에 달한다. 지난 2016년 9월부터 체중감소, 어지러움, 구토 등의 증상을 겪은 조은주씨는 2016년 11월 폐암3기 진단을 받았다.

조은주씨 남편도 국감장에 출석해 "라돈은 1급 발암물질이고 우리가 사용했던 침대에서 나온 양은 상당이 높은 양"이라면서 "거동이 불편함에도 참석하게 된 것은 우리가 마지막 피해자이길 바라는 마음에 나오게 됐다"고 말했다.

이에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정부와 원자력안전위원회는 국민생명을 보호할 책임이 있지만 그러지 않았다"면서 "사전에 사고를 막고, 관리감독을 제대로 하지 못한 것으로 이번 라돈침대 사태에서 정부의 책임이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신용현 바른미래당 의원은 라돈침대의 원료로 사용된 모나자이트의 행방을 추궁했다. 하지만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아직 모나자이트 4.5톤(t)의 행방을 확인하지 못했다고 답했다.

이에 신용현 의원은 "라돈침대 사태 이후 정부 정책에서 진전된 것이 없다"면서 "라돈 등 방사선 원료 물질을 수입하고, 가공, 시공, 판매 등에 대한 범부처적 콘트롤타워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신용현 의원은 최근 라돈 검출 논란에 휩싸인 '오늘습관' 생리대에 대해 "가능한 정확하고 빠른 검사를 통해 국민들의 불안감을 해소시켜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라돈침대가 일부 수거되지 않았음에도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 26일 보고를 받고 페이스북에 "라돈침대 수거와 해체가 모두 끝났다"고 발표한 것이 성급한 결정이었다는 지적도 나왔다. 송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은 "수거가 되지 않은 침대도 있는데 라돈침대가 전량 해체됐다고 말하는 것은 오해의 소지가 있다"면서 "원안위가 허위보고한건지 이 총리가 거짓말을 한건지 말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엄재식 원안위 사무처장(위원장 직무대행)은 뚜렷한 답변을 내놓지 못했다.

원안위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접수가 누락됐거나, 대진침대의 수거과정에서 연락이 안되는 등 일부 미수거 수량에 대해 수거가 완료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하겠다"면서 "앞으로도 수거를 신청하시는 경우 대진침대에서 신속하게 수거를 진행할 예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