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신종플루 항바이러스제 조기 투약
정부, 신종플루 항바이러스제 조기 투약
  • 최은경 기자
  • 승인 2009.08.17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정부는 신종인플루엔자 감염으로 인한 사망을 예방하기 위해 초기 환자 대응체계를 강화키로 했다.

보건복지가족부 중앙인플루엔자대책본부는 신종인플루엔자 중증 환자 및 사망자 발생을 막기 위해 보건소나 의료기관을 찾는 발열 환자에 대한 검사 및 항바이러스제 투약 범위를 확대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는 지역사회에 신종인플루엔자가 확산돼 해외여행을 다녀오지 않았거나 환자와 접촉하지 않고도 감염되는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 사망으로 이어진 데 따른 것이다.

대책본부는 우선 각 의료기관에 폐렴 및 급성호흡곤란증후군(ARDS)으로 입원한 모든 환자를 대상으로 신종인플루엔자 위험요인을 확인하고, 확진검사와 항바이러스제 투약이 신속하게 될 수 있도록 대응체계를 강화키로 했다.

의료기관이나 보건소에 방문한 발열 환자에 대해서는 진료 때 외국 방문경험, 확진환자와의 접촉여부 등 위험요인을 반드시 확인하고, 신종인플루엔자 의심될 때에는 확진검사 확인전이라도 항바이러스제를 조기에 투약하기로 했다.

아울러 보건소에 의심사례로 신고된 환자(이전 신고환자 포함)에 대해서는 계속추적조사를 실시해 관리하기로 했다.

대책본부는 또 일선 병의원이 항바이러스제를 조기에 투여할 수 있도록 전국 인플루엔자 치료 거점병원과 보건소뿐 아니라 ‘거점약국’을 지정해 항바이러스제를 공급키로 했다. 정부는 우선 비축물량의 약 10%인 50만명분을 풀 계획이다.

아울러 신속한 진단을 위해 앞으로 ‘대유행’이 발생하면 일정 기간 병의원이 보유한 유전자검사 장비를 이용한 신종인플루엔자 확진검사에 대해 한시적으로 건강보험을 적용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