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죽 상표권 개인명의 논란, 선고유예로 결말..본사랑 최복이 이사장 50억원 지급도 합법
본죽 상표권 개인명의 논란, 선고유예로 결말..본사랑 최복이 이사장 50억원 지급도 합법
  • 안민재 기자
  • 승인 2018.10.26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죽 제공
본죽 제공

 

회사의 상표권을 회사가 아닌 개인 명의로 등록해 업체에서 수수료를 받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본죽' 창업주 김철호 본아이에프(본죽) 대표가 벌금형 선고유예 판결을 받았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4부(부장판사 김상동)는 26일 김 대표와 부인 최복이 본사랑 이사장에게 각각 벌금 500만원의 선고를 유예했다. 본도시락·본비빔밥과 관련한 검찰의 공소사실은 모두 무죄, 본우리덮밥 부분만 유죄로 인정했다.

선고유예는 유죄지만 일정기간 재범이 없으면 형 집행을 하지 않는 판결이다.

재판부는 최 이사장이 회사와 별도로 본도시락과 본비빔밥 메뉴와 레시피 등을 개인적으로 개발했다는 피고인측 주장을 받아들였다.

김 대표와 부인 최 이사장은 '본도시락'·'본비빔밥' 등 상표를 회사가 아닌 자신들의 명의로 등록해 상표 사용료와 상표양도대금 28억여원을 받아 회사에 손해를 끼친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를 받는다. 또 최 이사장은 2014년 11월 회사를 퇴직하며 특별위로금 명목으로 회삿돈 50억원을 받은 혐의도 있다.

재판부는 "본비빔밥과 본도시락 출시 계기나 경위·과정·설립 목적·업무 내용 등을 종합하면 최 이사장이 본연구소를 운영하면서 비빔밥과 도시락 가맹사업을 계획한 후 독자적으로 메뉴를 개발했다고 보인다"고 판단했다.

'본비빔밥'·'본도시락' 등 상표에 대해서도 "해당 상표를 회사 명의로 등록하면 개인이 가지는 '본죽'의 상표권을 침해할 우려가 있었다"며 "김 대표 등은 합리적인 경영 판단의 범위 내에서 상표를 본인들의 명의로 출원·등록했다"고 설명했다.

최 이사장에게 50억원의 특별위로금을 준 점에 대해선 "회사의 경영 상황 악화를 극복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 재임 중 특별한 공로가 있다고 보인다"며 "피고인들 사이에 경영권 분쟁이 발생하면 가맹점에 막대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런 점을 고려하면 공동대표이사직에서 사임하는 최 이사장에게 지급한 50억원은 경영상 판단 범위 내의 액수"라며 "50억원은 피고인들에게 고의 또는 불법이득 의사가 있었다고 볼 정도로 현저히 균형성을 잃은 과다한 액수라 보긴 어렵다"고 말했다.

다만 '본우리덮밥' 상표에 대해선 "최 이사장이 피해회사와 용역 계약과정에서 발생한 결과물"며 "이와 관련한 권리는 모두 피해회사에 있었음에도 최 이사장 명의로 상표를 등록했다"고 판단했다.

이어 "그런데도 김 대표는 상표를 최 이사장 명의로 출원·등록했고, 최 이사장과 회사 사이에 상표 사용료를 지급하는 내용의 계약까지 체결했다"며 "이는 업무상 배임에 해당하고 최 이사장도 적극 가담한 공동정범"이라고 밝혔다.

재판부는 선고유예를 선고한 이유에 대해선 "본우리덮밥 상표를 사용한 가맹사업은 테스트 매장만 잠시 운영하고 진행되지 않아 김 대표 등이 현실적인 이익을 얻지 않았다는 점 등을 고려했다"고 밝혔다.

앞서 김 대표 측 변호인은 첫 재판에서 "본아이에프는 2002년 김 대표 부부가 대학로에서 개인사업을 하던 식당에서 시작해 가맹사업에 나섰고 그 규모가 커져 법인화한 것"이라며 "회사 설립 당시 상표권을 김 대표 측에 두고, 회사에서 사용료를 준 건 경영상의 판단이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부인 최복이 이사장도 회사와 별도로 본도시락 메뉴와 레시피 등을 개인적으로 개발했다"며 "이런 조리법 등을 김 대표 측 명의로 등록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