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대 이란 제재에 대한 우리 기업 피해 대책 마련 서둘러
정부, 대 이란 제재에 대한 우리 기업 피해 대책 마련 서둘러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8.10.25 2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미국의 2단계 대(對)이란 제재에 대한 우리 기업의 피해를 막기 위해 대책마련에 서두르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5일 무역협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한국무역보험공사, 전략물자관리원 등 수출 지원기관과 함께 '대(對)이란 무역애로 지원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미국은 지난 8월 이란에 대한 1차 경제·금융 제재를 시작한 데 이어 다음달 5일부터 이란산 원유거래를 전면 금지할 계획이다. 미국 기업뿐만 아니라 한국 등 제3국 기업도 이란과 거래하면 '세컨더리 보이콧(제3자 제재)'을 적용받는다. 

이번 회의는 이란에 수출하는 우리 기업의 피해현황과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선민 산업부 무역투자실장은 "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애로사항을 발굴해 기업이 실제로 체감할 수 있는 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다"며 "특히 예외국 지정과 관련, 시나리오별 비상대응(Contingency Plan)을 위해 이란 비상대책반을 현재 코트라 뿐 아니라 유관기관 전문 인력까지 확대‧개편해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은 2012년 미국의 이란 제재 때 예외국으로 인정돼 이란에서 원유 수입을 지속한 적이 있다. 이에 우리 정부는 기업들의 수출 여파 등을 우려해 이번에도 예외국으로 인정 받기 위해 미국과 협의 중이지만 난항을 겪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