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이슈) 공공기관 단기 일자리, 취업비리 공방 가열
(국감 이슈) 공공기관 단기 일자리, 취업비리 공방 가열
  • 안민재 기자
  • 승인 2018.10.23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감 이슈) 공공기관 단기 일자리, 취업비리 공방 가열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22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한국무역보험공사 등 11개 기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정부의 단기일자리 정책과 취업 비리가 도마 위에 올랐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코트라의 단기 일자리 계획에 대해 공세를 퍼부었다. 

박맹우 한국당 의원은 코트라가 기획재정부에 112명을 충원하겠다고 제출한 것에 대해 "단기일자리를 만들어 통계를 조작하겠다는 것인데 소를 키울 사람은 없고 소 잡을 생각만 하는 격"이라고 날을 세웠다. 

박 의원이 코트라로부터 제출 받은 '2018년 단기일자리 계획'에 따르면 9월 초 채용 계획인원은 0명이었지만 기재부로부터 독촉 공문을 받은 후인 9월 말 10명으로 늘었다. 기재부의 독촉이 이어지자 코트라는 이달 초 112명의 청년 및 경력자 채용 계획을 제출했다. 

이에 권평오 코트라 사장은 "기재부의 독촉 때문에 억지로 없던 일자리를 만든 것은 아니다"고 맞섰다. 

공공기관 전반으로 번진 취업비리도 산자위에서 언급됐다.

장석춘 한국당 의원은 의사질행 발언에서 "한전KPS, 한일병원 등에서 기존 재직자의 자녀, 형제자매가 신규채용 되거나 기간제에서 무기직, 정규직으로 전환됐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주장하며 관련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같은 당 정유섭 의원이 가스공사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가스공사는 지난 8월 비정규직 1245명 중 1203명을 정규직 전환 대상으로 확정했다. 이 가운데 25명은 임직원의 4촌 이내 친인척인 것으로 확인됐다. 

특혜 채용이 공공기관 전반으로 퍼져나가자 정부는 전수조사 실시 여부를 저울질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코트라 외국인투자유치 전담기구인 '인베스트코리아'(Invest Korea)의 장상현 대표를 두고는 낙하산 인사 논란이 불거졌다. 장 대표는 김대중 전 대통령 장남인 김홍일 전 민주당 의원의 맏사위다. 

윤한홍 한국당 의원은 "코트라에서 30년을 근무해야 IK 대표 자리에 오를 수 있는데 42세의 장씨가 경력도 없이 대표로 선임됐다"며 "직전까지 인천글로벌캠퍼스운영재단 대학지원팀에서 관리자도 아니고 실무자인 차장이었는데 공기업의 본부장이 됐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윤 의원은 "2015년에는 대기업 임원, 정부 부처 국장급 등을 지원자격으로 명시했는데 그 기준이 장상현씨 채용 당시에는 빠졌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이종배 의원은 "장 대표와 같이 지원한 경쟁자들을 보면 스위스 연방은행 임원, 스웨덴 투자유치기관 고문, 코트라 고위 임원, 주요 대학 교수 등이다"며 "장 대표의 취임이 문재인 정부가 강조하는 능력에 맞도록 적재적소에 맞춰 이뤄졌다고 생각하느냐"고 묻자 권 사장은 "(적재적소에 이뤄졌다고) 자부한다"고 답했다.

장 대표는 낙하산 인사 의혹에 대해 "이직을 고려하던 중 부정 청탁이 아닌 인터넷 모집 공고를 보고 응시를 하게 됐고 남은 임기 동안 성과로 의혹에 대한 불신을 종식시키겠다"고 일축했다.

이날 산자위 국감에서는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이 증인으로 채택됐다. 카허 카젬 사장은 지난 10일 산업부 국감의 참고인으로 채택됐지만 불출석 사유서를 내고 참석하지 않은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