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EU 세이프가드 ''호혜 교역관계 관심 필요''
문대통령, EU 세이프가드 ''호혜 교역관계 관심 필요''
  • 안민재 기자
  • 승인 2018.10.22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대통령, EU 세이프가드 ''호혜 교역관계 관심 필요''
제12차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 참석 차 벨기에를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각) 도날드 투스크 EU 정상회의 상임의장 및 장-클로드 융커 집행위원장과 정상회담을 갖고 한국과 EU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의 미래 발전 방향과 한반도를 포함한 지역 정세 및 글로벌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번 한-EU 정상회담은 문 대통령 취임 후 첫 회담이다.

회담에서 정상들은 한국과 EU가 3대 핵심협정(기본협정, FTA, 위기관리참여)를 기반으로 협력을 심화, 발전시켜 나가고 있음을 평가했다. 또한 한-EU간 호혜적인 교역과 자유 다자무역 증진을 위해 공동의 노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최근 시행된 EU의 철강 세이프가드 조치로 인해 한-EU간 호혜적인 교역 관계가 영향을 받지 않도록 EU 측이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EU 집행위는 지난 7월 19일부터 23개 철강 품목에 대해 잠정 세이프가드 적용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정상들은 과학기술, ICT, 혁신, 중소기업 등 분야에서 공동으로 긴밀히 노력해 나가기로 하고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공조도 강화하기로 했다.

EU측은 남북정상회담 개최를 환영하고, 평화를 위환 과정에서 필요한 역할과 기여를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상들은 한반도의 평화뿐만 아니라 오늘날 국제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공동대응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기후 변화, 지속 가능한 개발, 불법어업 방지 및 난민 문제 등 국제사회의 문제도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