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김정은 "문대통령과 신뢰 우정 쌓여" 문대통령 "판문점 봄 평양의 가을로 이어져..결실 풍성 기대"
[남북정상회담]김정은 "문대통령과 신뢰 우정 쌓여" 문대통령 "판문점 봄 평양의 가을로 이어져..결실 풍성 기대"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8.09.19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백화원 영빈관에 도착해 “판문점의 봄이 평양의 가을로 이어졌으니 정말로 결실을 풍성하게 맺을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평양 순안 국제 공항 환영행사를 마친 뒤 숙소인 영빈관에 도착해 김정은 위원장 부부와 대화를 나누면서 “가슴도 설레지만 한편으론 어깨가 아주 무겁다고 느낀다. 그러나 우리 사이에 신뢰와 우정이 가득 차 있기 때문에 잘 될거라고 (본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 부부는 공항영접에 이어 숙소인 백화원 영빈관 내부까지 동행하며 문 대통령 부부와 환담을 나눴다.

문 대통령은 “연도에 나와있는 시민 뿐아니라 아파트에서도 환영해주는 모습을 보니 가슴이 벅차고 뭉클했다”면서 “열렬히 환영해주시는 모습을 남측 국민이 보게 된다면 아마 남측 국민도 감동받고 감격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을 환영하는 마음은 빠른 속도로 더 큰 속도로 성과를 바라는 인민들의 마음이다. 기대를 잊지 말고 더 큰성과를 내야겠다”고 화답했다.
  
김 위원장이 “(평양에)오신 직후 환영오찬을 하자는 의견도 원래 있었는데 오시자마자 일정이 바쁘면 불편하시기 때문에 여기서 편히 쉬시고 오후에 3시부터 문대통령과 만나서  모두가 기대하는 좋은 성과를 냈으면 좋겠다”고 하자  문 대통령은 “판문점의 봄이 우리 평양의 가을로 이렇게 이제 이어졌으니, 이제는 정말 결실을 맺어야 한다. 가슴도 설레지만 한편으로는 우리의 어깨가 무겁다고 느낀다”며 “그러나 이제 우리사이에 신뢰와 우정이 쌓였기 때문에 잘 될 것이라 생각된다”고 기대를 보였다.

김 위원장은 백화원 영빈관에 대해  “대통령께서는 세상 많이 돌아보실텐데 발전된 나라들에 비하면 우리 숙소가  많이 초라하실 것이다. 지난번 5월달에 판문점 우리측 지역에 오실 때는 장소와 환경이 그래서 제대로 된 영접 못하고 식사한 끼도 대접못해드려 늘 가슴에 걸려서 오늘을 기다리고 기다렸다”면서 “우리 수준은 좀 낮아도 최대 성의를 보여서 마련한 숙소와 일정이기 때문에 우리 마음이라고 받아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 문대통령은 "오늘 아주 최고의 환영과 최고의 의전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시 한 번 감사합니다."라고 답했다.

청와대/남북정상회담 평양사진취재단
청와대/남북정상회담 평양사진취재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