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NB-IoT 솔루션 엑시노스 i S111 출시
삼성전자, NB-IoT 솔루션 엑시노스 i S111 출시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8.08.27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B-IoT 원칩 솔루션 제공으로 완제품 소형화
데이터 보안 강화를 위해 암호화·복호화, 물리적 복제방지 기능 탑재
3GPP 릴리즈14 표준 지원으로 다운로드 127Kbps, 업로드 158Kbps 구현
▲ 삼성전자, NB-IoT 솔루션 엑시노스 i S111 출시

[데일리경제] 삼성전자가 협대역 사물 인터넷을 지원하는 IoT 솔루션 ‘엑시노스 i S111’을 출시한다고 지난 23일 밝혔다.

‘엑시노스 i S111’은 NB-IoT 통신을 활용한 제품으로 수도·가스·전기 사용량 검침이나 영유아·애완동물의 위치 등과 같은 데이터를 원거리에서 주고 받는 데 최적화된 IoT 솔루션이다.

‘NB-IoT’는 짧은 거리에서 통신하는 블루투스, 와이파이와 달리, 기존 LTE 기지국을 기반으로 통신 사업자가 서비스하는 전 지역에서 적은 용량의 데이터를 저전력으로 주고 받는 통신 표준 기술이다.

삼성전자는 IoT 제품에 필수적인 데이터 보안을 강화하고자 암호화·복호화 관리 하드웨어인 SSS와 물리적 복제방지 기능인 PUF를 ‘엑시노스 i S111’에 탑재했다.

또 삼성전자는 고객의 NB-IoT 완제품 소형화를 위해 모뎀, 프로세서, 메모리, GNSS 등의 기능을 하나의 칩에 모두 통합했다.

특히 ‘엑시노스 i S111’에는 데이터를 송수신하지 않을 때 칩을 수면모드로 전환시켜 전력 소모를 최소화하는 PSM과 eDRX 기능이 포함돼 소비자는 AA 건전지 2개만으로도 NB-IoT 완제품을 10년 이상 사용할 수 있다.

삼성전자 S.LSI사업부 마케팅팀 허국 상무는 “협대역 사물인터넷을 통해 많은 기기들이 실내를 넘어 더 넓은 영역에서 다양한 기능으로 활용될 수 있다”며 “엑시노스 i S111은 뛰어난 보안성과 효율적인 통신능력을 바탕으로 사물인터넷 서비스 발전에 혁신적으로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엑시노스 i S111’은 3GPP 릴리즈14 표준 지원을 통해 다운로드 127Kbps, 업로드 158Kbps까지 구현할 수 있다. 지난해 와이파이 통신 기반 ‘엑시노스 i T200’을 발표한 삼성전자는 IoT 전용 칩을 지속 출시하며 라인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