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기준금리 동결..9월 인상 유력, 안전자산 선호 추세
미 기준금리 동결..9월 인상 유력, 안전자산 선호 추세
  • 안민재 기자
  • 승인 2018.08.02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연방 준비제도 이사회가 8월 FOMC회의에서 기준금리를 1.75~2.0%로 유지하기로 했다. 경제 활동 전반적으로 개선세가 이어지고 있다는 판단이다.

미국의 고용, 지출, 투자 등  긍정적인 경기판단을 나타내고 있으며, 지난 6월 FOMC에서 2018년 성장 률이 지속될 것이라는 낙관적인 평가가 유지된 결과와 함께  최근 무역분쟁 경계감이 완화되는 분위기 속에 BoJ 긴축 시그널과 국채 발행 부담 등이 작용하면서 미국채 10년금리는 3.0%를 상회했고, 달러 강세 속도는 주춤해지고 있는 추세다.

이번 회의결과는 FOMC가 9월 인상을 예상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미래에셋대우 구혜영 연구원은 "만약 9월 FOMC에서 기준금리가 인상되면 채권시장은 연내 4번의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더욱 높이 반영할 것."이라며 "연준의 다음 통화정책 결정에서는 경기여건뿐만 아니라 장단기 스프레드 축소 속도가 쟁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미-중 무역전쟁과 안전자산 선호심리가 더욱 팽배해진다는 견해도 제시했다.

지난달 미-EU 무관세협정으로 미-중 무역전쟁에 대한 경계감도 완화되었으나 백악관은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율을 기존 10% → 25%로 상향조정 하는 방안을 검토 중임을 감안하면, 이달 말 미국이 중국 수입품(2,000억 달러)에 관세를 부과할 것인지에 대한 경계감도 낮출 수 없다. 따라서 월말이 가까워질수록 안전자산에 대한 선호심리가 되살아날 전망이다.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캡처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캡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