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년만에 찾아온 폭염.. 정부, 전기요금 특별배려 검토
111년만에 찾아온 폭염.. 정부, 전기요금 특별배려 검토
  • 정미숙 기자
  • 승인 2018.08.01 0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례없는 폭염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전기요금을 줄여줄 특단의 조치를 준비중이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31일 “이번 폭염이 특별재난에 준하므로 전기요금에 대해 제한적으로 특별 배려를 할 수 없는지 검토해 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31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이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기록적인 폭염이 계속되고 있다. 폭염이 오래가면 에어컨을 오래 켜고 살아야 하고 그렇게 되면 전기요금 걱정도 커진다”며 산업통상자원부에 이 같이 요청했다.  
이 총리는 “전력수급은 휴가철 본격화에 따라 조금 나아졌지만 휴가가 끝나는 다음주부터는 수요가 다시 늘어날 전망”이라며 “전력의 안정적 관리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정부는 폭염을 자연재난에 포함시키는 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지만 법 개정 이전에라도 폭염을 특별재난으로 인식하고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냉방시설을 갖추지 못한 노약자나 바깥에서 일하는 농어민과 건설근로자 등을 지자체와 함께 수시로 점검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이 총리는 또“폭염으로 피해를 겪는 농축산업에 대한 재해보험금, 농약대, 가축입식비, 재해대책경영자금 지원 등이 지체되지 않도록 하고 폭염에 따른 일부 채소류 가격 급등과 농작물 병충해, 가축 질병에도 대처해 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기후변화에 따라 폭염이 상시화·장기화 될 가능성이 크다”며 “폭염대비도 과학적 분석을 토대로 체계적으로 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정부나 지자체의 점검에 앞서서 본인의 안전을 지키는 것은 본인이어야 한다”며 “국민 여러분도 더위에 무리하지 마시기 바란다”고 거듭 당부했다. 

31일은 낮 기온이 38.3도까지 치솟아 1994년 기록한 역대 최고 기온인 38.4도 보다 불과 0.1도 낮은 111년 만에 두 번째로 높은 기온을 나타냈다.
하지만 오늘은 서울과 춘천의 낮 기온이 역대 최고 기록을 넘어 39도까지 치솟겠고, 대전과 광주도 38도까지 오를 것이라고 기상청은 밝혔다. 
기상청은 극한 폭염이 모레까지 이어지고, 이후로도 35도를 웃도는 찜통더위가 최소 일주일 이상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