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물선 진위논란 이어 소유권 논란..법적 분쟁 예고 "동아건설 최초 발견자 주장, 신일그룹 반박..러시아 소유권도 부정"
보물선 진위논란 이어 소유권 논란..법적 분쟁 예고 "동아건설 최초 발견자 주장, 신일그룹 반박..러시아 소유권도 부정"
  • 안민재 기자
  • 승인 2018.07.19 2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스코이호 인양 크레인 바지선 운용개시, 유인잠수정 운용 시뮬레이션 작업중이다/신일그룹 제공
돈스코이호 인양 크레인 바지선 운용개시, 유인잠수정 운용 시뮬레이션 작업중이다/신일그룹 제공

 

보물선으로 알려진 돈스코이호 최초 발견 소유권 주장이 제기됐다.

동아건설은 신일그룹이 발견했다고 주장하는 돈스코이호를 '최초 발견자 권리'를 주장하고 나섰다.

동아건설은 19일 "돈스코이호는 2003년 우리가 발견했고 그 사실은 당시 기자 회견으로 대외에 공표됐다"고 밝혔다.

여기에 더해  "포항 해양청에 허가를 받아 정상적인 루트로 해당 함선을 찾아낸 우리에게 최초 발견자의 권리가 있다"고 말했다.

동아건설은 "최근 신일그룹이 마치 침몰 113년 만에 최초로 발견한 것처럼 주장하고 있어 이 부분을 바로 잡을 필요가 있다"면서 "신일그룹이 한 일은 우리가 먼저 발견한 좌표에 향상된 장비로 비교적 선명한 영상을 촬영한 것에 불과하다"고 밝히고 "신일그룹이 만약 금화 한개라도 끌어올리면 그것은 도굴"이라고 맞서 상황에 따라서는 소유권 주장과 관련, 법적분쟁도 불가피해질 전망이다.

이에 신일그룹 역시 보도자료를 내고 동아건설의 주장을 반박했다.

돈스코이호를 최초로 발견한 신일그룹 탐사 총괄자문역인 진교중 씨(해사 28기, 전 해난구조대장)는 “2003년 동아건설의 탐사에서 이미 돈스코이호를 발견했다는 주장”에 대해 “동아건설은 지금까지 ‘돈스코이호’라고 한 적이 없으며, 오직 ‘돈스코이호로 추정되는 침몰선’이라고 말한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일그룹 탐사팀의 캐나다 회사 Nuytco는 실제로 D건설에서 발견했다고 한 침몰선은 침선의 위치(좌표)와 수심을 공개하지 않았고, 선명도 없었으며 돈스코이호로 추정되는 특징적인 함정의 장비도 보여주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 △당시 공개된 사진은 3~4장에 불과했고 그 또한, 돈스코이호라고 특정할 수 있는 내용은 없었다 △당시 조타기라고 발표한 사진의 부품은 불명확하다 △불타서 테두리가 없어졌다고 주장한 12축 형태의 조타는 돈스코이호에서 사용하지 않는다 등의 의견을 제시했다.

신일그룹 탐사팀은 러시아 국립 해군 기록보관소의 돈스코이호 휠의 설계도와 침몰 현장에서 발견한 돈스코이호의 휠은 ‘10개의 축’을 가진 마호가니 재질의 두벌 휠(Double Wheel)과 아이언 재질의 4쌍의 휠로 구성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7월 15일 신일그룹 탐사팀은 ‘Дмитрий Донской(Dmitry Donskoy)’라는 선명을 정확히 찍었으며, 돈스코이호 선체를 촬영해서 크기와 폭을 측정해서 돈스코이호의 크기와 동일한 것을 확인했다.

또한 신일그룹이 입수한 1885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조선소의 설계도면과 대조하여 돈스코이호의 203㎜ 함포와 152㎜ 장거리포, 조타기, 엔진 부품, 연돌의 숫자와 철제 마스트의 숫자 등이 동일한 것을 확인했다. 돈스코이호 근처에서 발견한 단정을 도면과 대조하여 100% 일치했다는 점 등을 근거로 돈스코이호 임이 더욱 분명해졌다고 밝혔다.

이러한 여러 증거로 인해 돈스코이호임이 명확하게 증명되었기 때문에, 신일그룹은 돈스코이호를 찾은 최초의 발견자임이 분명하고 이에 따른 소유권을 확보하기 위한 ‘발견신고서’를 울릉군청에 낼 예정이다.

또한 신일그룹은 돈스코이호는 우리 영해에서 스스로 침몰한 배이고, 침몰한 지 100년이 지났기 때문에 러시아가 소유권을 주장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매장물 발굴법’에 따라 발견한 배에 실린 물건 가치의 80%는 발견자가 갖고 20%는 국가에 귀속되며, 신일그룹은 매장물의 일부를 돈스코이호 추모관 건립, 울릉도 신공항 등 숙원사업 개발,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위원회에 기부, 남북경협사업에 기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신일그룹은 이날 "보물선 돈스코이호 사업은 법과 절차에 따라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다"면서  25~26일 서울에서 내외신 기자회견을 통해 전 세계를 깜짝 놀라게 할 두번째 사실과 동영상을 공개하겠다고 예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