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무역전쟁, 손실 있으나 새롭게 열릴 기회로 더 큰 것 얻을 수 있는 기회..김현종 산업부 통상본부장
미중무역전쟁, 손실 있으나 새롭게 열릴 기회로 더 큰 것 얻을 수 있는 기회..김현종 산업부 통상본부장
  • 이영근 기자
  • 승인 2018.07.16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과 관련해 “오히려 더 큰 것을 얻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6일 김현종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정부와 업계가 함께 기술혁신, 신시장 개척의 계기로 활용하면서 정면 돌파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김 본부장은 이날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11차 통상교섭민간자문위원회에서 “미중 무역분쟁으로 우리 수출에 손실은 있을 수 있으나, 이를 계기로 더 큰 것을 얻는 긍정적 자세로 대응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본부장은 “미·중 무역 분쟁 등을 계기로 세계 통상환경의 흐름을 냉정히 읽고 과감하게 도전해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새롭게 열릴 기회를 우리의 것으로 만들어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본부장은 “미국의 ‘무역확장법 232조’ 자동차 조사와 미중 무역갈등 심화가 세계 통상질서를 바꿀 ‘게임 체인저’(Game Changer)”라며 “이에 따라 우리나라의 통상전략도 과감히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본부장은 “통상마찰에 영향받지 않는 새로운 수출 상품과 서비스를 만들어내야 한다”며 이 같은 ‘스타’(Star) 상품과 서비스 수출을 견인할 새로운 혁신기업 육성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김 본부장은 “한국만 만들 수 있는 기술 집약형 고부가가치 상품과 서비스를 늘려 혁신기업이 세계 시장을 개척할 수 있도록 수출 마케팅 등 관련 지원을 강화하고 확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 본부장은 “신흥국으로의 과감한 수출 시장 다변화가 필요하다”며 “아세안, 인도, 메르코수르 등 이미 체결한 FTA를 개선해 현재 전세계 GDP의 77% 수준인 FTA 네트워크를 수년 내 90% 수준까지 높여가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