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수해 여파로 남북정상회담 10월로 연기
북 수해 여파로 남북정상회담 10월로 연기
  • 데일리경제
  • 승인 2007.08.19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 수해 여파로 남북정상회담 10월로 연기
남북정상회담 10월 2~4일로 연기
북, 수해복구시급 연기요청…기존 실무합의 유효

정부는 18일 북한이 수해복구를 위해 남북정상회담을 10월 초로 연기할 것을 요청해 옴에 따라 남북한이 8월 28∼30일로 예정됐던 제2차 남북정상회담을 오는 10월 2∼4일 평양에서 개최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천호선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긴급브리핑을 통해 “북한은 오늘(8.18) 통일전선부장 김양건 명의로 김만복 국가정보원장 앞으로 전통문을 보내와, 최근 북한지역에 발생한 수해 피해 복구가 시급한 점을 고려하여 8월 말로 합의한 노무현 대통령의 평양방문을 10월 초로 연기하되, 구체적인 방문 날짜는 남측이 편리한 대로 할 것을 제의해왔다”고 밝혔다.

우리 정부는 이와 관련, 이날 오후 2시 긴급 남북정상회담 추진위원회를 개최해 북측의 제안을 수용하기로 결정하고, 여러 가지 일정을 감안해 2차 남북정상회담을 10월 2∼4일로 조정해 개최하자고 북측에 통보했으며, 북측은 김양건 통전부장 명의의 전통문을 통해 이를 수용한다고 전해왔다.

천 대변인은 북측이 전통문에서 “그동안 노무현 대통령의 평양 방문을 성과적으로 보장하기 위해 성의 있는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준비접촉과 분야별로 실무접촉에서도 원만히 합의를 보았으나, 북한 대부분 지역에 연일 폭우가 내려 많은 피해를 입었으며 이로 인해 수해을 복구하고 주민들의 생활을 안정시키는 것이 급선무”라고 양해를 구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남북정상회담 개최에 대한 북측의 입장에는 변함이 없으며 실무 준비접촉결과도 그대로 유효하다고 하면서, 이에 대한 우리 측이 이해와 호응을 기대한다고 밝혀왔다”고 천 대변인은 덧붙였다.

천 대변인은 이어 “정부는 북한에 대규모 수해가 발생한 것과 관련하여 이미 결정한 긴급 구호물품을 하루 빨리 북측에 전달하도록 필요한 조치를 적극 강구해 나가는 한편, 북측의 구체적인 피해 상황이 확인되는데 따라 국회, 한적 등 대북 구호단체, 시민단체 및 국제사회와 협조하여 북한 주민들의 어려움을 함게 나누고 수해복구를 지원하는데 필요한 방안을 모색해 나갈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천 대변인은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 “북한의 수해 피해가 생각보다 상당히 심각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며 “정상회담 연기에 다른 의도는 전혀 없어 보이며, 북측 전통문에도 수해 피해가 심각하다는 것을 아주 절실한 어조로 설명하고 있다”고 말했다. 천 대변인은 “비록 연기가 됐지만 기존의 모든 실무적 합의는 유효하며, 선발대 파견 등은 일정이 확정되는 대로 그에 맞춰 재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c)극동경제신문.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단, 블로그등 개인사이트 뉴스 링크는 사용해도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