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 활성화, 정부정책 주도..청년 및 신중년 지원등 인재양성 주력
사회적경제 활성화, 정부정책 주도..청년 및 신중년 지원등 인재양성 주력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8.07.03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 및 신중년층이 사회적 경제기업에 취업하거나 재취업시 인건비등 지원책이 시행된다.

청년의 경우 안전·돌봄·문화 등 지역 문제 해결에 참여하거나 지역 사회적 경제기업에 취업하는 경우 그 기업에 연간 최대 2400만원의 인건비를 지원하고, 전문성을 지닌 신중년(은퇴 후 재취업을 준비하는 5060대)의 사회적 경제로 유입하기 위해 교육훈련과 취업알선을 지원한다.

정부는 3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사회적경제 인재양성 종합계획’을 의결하고 주요 내용을 발표했다.

고용노동부 주도로 12개 부처가 만든 이 계획은 지난해 10월 ‘사회적 기업 1천억씩 5년간 지원해 일자리 늘린다’는 제3차 일자리위원회에서 발표한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의 후속 계획으로, 사회적경제를 주도할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인재양성 방안에 초점이 맞춰졌다.

우선, 정부는 사회적경제로 인재 유입을 확대하기 위해 사회적경제 기업 취·창업에 대한 지원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청년이 사회적경제 기업에 취업하면 정부가 2년 동안 청년 1인당 인건비로 연 최대 2400만원을 기업에 지원한다.

사회적경제 기업 창업에 대해서는 기존 창업단계까지의 지원에서 나아가 자생적 성장까지 체계적으로 돕는다.

정부 지원 기간을 기존 1년에서 최대 2년으로 연장하고 자금, 사업 공간, 판로 등을 체계적으로 밀착 지원한다. 또 정부 지원을 받는 사회적경제 창업팀을 한 해 500팀에서 1000팀으로 늘린다.

청년뿐 아니라 전문성을 갖춘 신중년의 사회적경제 유입을 확대하기 위해 노동부 산하 직업교육기관인 한국폴리텍대학 전 캠퍼스에서 사회적경제 교육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대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연계, 신중년에게 교육훈련과 사회적경제기업 취업알선을 지원하는 등 재원도 다변화해 나간다.

신중년의 경험 사회적경제에 풀어내기 지원

이와 함께 노동부와 교육부는 ‘사회적경제 선도 대학’을 지정해 사회적경제 연구개발과 학부 개설 비용을 패키지로 지원할 방침이다.

사회적경제 선도 대학은 내년에 3곳을 지정하고 2022년까지 20개 대학에서 사회적경제 학부 전공자 500여명을 육성할 계획이다.

초·중·고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사회적경제를 이해하고, 협동심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학교 교육과정에 사회적경제 내용을 반영한다.

우선, 사회적경제 학습 교재 및 교수자료를 개발·보급(2018년, 교육부)해 사회교과 등의 보조교재로 활용하거나 선택과목으로 개설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역경제교육센터, 평생교육기관 등 지역 단위 각종 교육기관에서 사회적경제 교육과정이 개설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사회적경제 교육 선도 자치단체를 사회적경제 친화도시로 지정(연 3개소)해 자치단체가 지역주민에게 학습공간을 제공하는 등 사회적경제 학습공동체를 적극 지원하도록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사회적경제기업 등을 지원하는 공무원, 지역별 사회적경제지원기관 종사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5·7·9급 신규자 교육 등 각급 공무원 교육과정에 사회적경제 과목 개설 및 별도의 사회적경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사회적기업진흥원이 실시하는 코디네이터·인큐베이터과정 등 사회적경제지원기관 소속인력의 기능별 특화과정을 개설·운영하기로 했다.

김영주 노동부 장관은 “사회적경제 인재양성 계획을 실효성 있게 추진함으로써 국민 모두 혜택을 받는 포용성장, 따뜻한 성장의 기반을 다져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