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턴채용 中企 70% "정규직 전환할 것"
인턴채용 中企 70% "정규직 전환할 것"
  • 뉴스토마토
  • 승인 2009.07.06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토마토 우정화기자] 인턴을 고용하고 있는 중소기업의 70%가 이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할 것이라 밝혀 실업난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여전히 중소기업에서 일하려는 인턴이 적고 인턴채용을 할 수 있는 조건이 까다로워 이에 대한 보완 대책이 요구된다.
 
6일 중소기업중앙회가 중소기업 청년인턴 실시 3개월을 맞아 청년인턴 채용업체 276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현재 청년인턴을 고용하고 있는 기업 54.9%는 모두 이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15.6%의 기업은 인턴이 희망한다면 정규직으로 전환해주겠다고 답해, 전체 조사업체의 70.5%가 청년인턴을 정규직으로 채용할 계획이다.
 
하지만 이같은 기업의 정규직 전환 의사에도 불구하고 실제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사례는 적을 것으로 보인다.
 
기업들은 인턴활용시 이들의 '중소기업 기피'가 가장 큰 문제라고 답하는 등 인턴들이 채용기간 후 중소기업을 나가는 사례가 많기 때문이다.
 
기업들은 또 애초 계획보다 적은 인턴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업체의 54%인 140개 업체가 평균 인턴 채용 계획은 3명이었으나, 실제로는 평균 1.8명만을 활용하고 있었다.
 
기업들은 이에 대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턴생이 없어서'(38.2%), '상시근로자 20%로 인원제한'(32.9%), '기업(인턴생) 등 대상자격 요건이 까다로워서'(30.0%) 등을 이유로 꼽았다.
 
이같은 인턴채용의 어려움에 대해 기업들은 인턴을 채용할 수 있는 기업과 인턴에 대한 자격요건 완화(56.6%)를 가장 시급히 해결돼야 할 과제로 답했다.
 
다음으로 지원금 규모 확대와 인턴기간 연장(51.8%), 지원 절차와 서류 간소화(48.2%)를 꼽았다.
 
이밖에도 기업(인턴생)에 대한 적격여부 확인기간 단축(23.0%), 현행 사전직무교육 조건 완화(20.8%), 행정인턴 등 다른 인턴에 비해 인턴생이 선호할 수 있는 군복무 등의 가산점 필요(11.3%)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중앙회 관계자는 "20인 미만 소기업의 인력부족률을 감안해 참여요건을 완화해 지원 대상을 확대하고, 4대보험 등 간접인건비 부담을 경감시킨다면 중소기업 청년인턴제사업은 더욱 활성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뉴스토마토 우정화 기자 withyou@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단독)KT, 번호이동 고객요금 무단 인출 ▶(분석)이통사들, '위치서비스' 눈독 들이는 이유는? ▶KT "3년내 매출 22조·영업익 2조6천억 달성" ▶신성장동력 현재와 미래 한눈에 ▶KT, 부문별 책임경영제 본격 도입 function open_free_vod(no){window.open('http://news.etomato.com/news/popup_vod.asp?no=' + no, '', 'toolbar=no,location=no,directories=no,status=yes,menubar=no,scrollbars=no,resizable=no,width=710,height=450');} 최신 종목진단 동영상 2009-07-0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