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고위급 회담 '경의선 철도 도로 연결등 경협등 협의'
남북고위급 회담 '경의선 철도 도로 연결등 경협등 협의'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8.06.01 2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측 대표단이 판문각에서 내려와 남측으로 넘어오고 있다/통일부 제공
북측 대표단이 판문각에서 내려와 남측으로 넘어오고 있다/통일부 제공

남북고위급 회담결과 가까운 시일내 개성공단에 공동연락사무소를 개설키로 합의하고 6·15남북공동선언 기념 공동행사는 추후 문서 교환 방식으로  합의키로했다.

통일부는 1일 4.27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남북 고위급 회담을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 집에서 개최하고 공동보도문에 합의했다고 전했다.

이날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북측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은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 아시안게임 공동참가등을 논의하기 위한 체육회담을 14일 판문점 통일각에서, 18일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각각 열기로 합의했다.

남북은 “고위급회담을 정례적으로 개최해 판문점 선언 이행을 총괄적으로 점검하고, 부문별 실무회담 진행과정을 보아가며 차기 고위급회담을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합의된 내용중 당국 간 협의를 긴밀히 하고 남북교류와 협력을 원만히 보장하기 위하여 가까운 시일 안에 쌍방 당국자가 상주하는 남북 공동연락사무소를 개성공업지구에 개설하기로 하였으며 이를 위한 실무적 대책을 세우기로 해 조만간 개성공단도 재개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특히, 남북 사이의 군사적 긴장완화와 국방장관회담 개최문제 등을 협의하기 위한 장성급 군사회담을 6월 14일 판문점 통일각에서 가지기로 했으며,  남북통일농구경기와 2018년 아시아경기대회 공동진출을 비롯한 체육분야의 교류협력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남북 체육회담을 6월 18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가지기로 했다.

이산가족 및 친척 상봉을 비롯한 인도적 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남북 적십자회담은 22일 금강산에서 개최한다.

남북경협도 본격화될 조짐이다. 10.4선언에서 합의된 동해선·경의선 철도와 도로들의 연결과 현대화 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남북 철도 및 도로협력 분과회의와 산림협력 분과회의, 오는 가을 북측 예술단의 남측지역 공연을 위한 실무회담 등의 개최 날짜와 장소는 차후 문서교환을 통하여 확정하기로 했다.

남북고위급 회담은 한미군사훈련등을 이유로 북측의 비협조로 보류된 이후 이날 열리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