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걸 “진압 작전 최종 책임자는 전두환, 국민의 상식”
김홍걸 “진압 작전 최종 책임자는 전두환, 국민의 상식”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8.05.18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아들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이하 민화협) 대표 상임의장이 "5.18이 일어난지 거의 두 달이 지나서야 구금상태에서 조사를 받는 과정에서 신문을 보고 알게돼 충격으로 쓰러졌다"고 밝혔다.

18일 방송된 MBC 라디오 '이범의 시선집중'에는 5.18 민주화운동 38주년을 맞은 이날 김 상임의장을 초대해 인터뷰를 가졌다.

최근 미국 국무부 비밀문서에 의해 전두환 전 대통령이 ‘5.18 책임은 김대중에게 있다’고 밝혀진데 대해선 “당시 아버지를 뵌 적이 없거나 동교동 집에 와서 한번 인사하고 간 정도인 분들을 모두 일당으로 몰았다”며 “아버지를 용공 혐의로 몰려고 했는데 광주에서 그런 사건이 터지니까 억지로 엮은 것”이라고 말했다.

역시 같은 비밀문서에 의해 진압 작전의 최종 책임자가 전두환 전 대통령이라는 데 대해선 “전두환 씨가 광주에 대해 어떤 지시를 했다는 기록 같은 것을 남기지 않았기 때문에 증거를 잡지 못했지만 온 국민이 상식적으로 당시 실권자인 전 씨가 그것을 지시했을 것이란 건 다 아고 있는 사실”이란 견해를 밝혔다.

그러면서 “아직 풀리지 않고 있는 문제 중에 실종자 분들 그 당시에 행방불명이 되셔서 지금 도 생사를 알 수 없는, 암매장 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추정되는 그런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주력해야 한다”며 ‘5.18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 제정 필요성을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