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민주화 운동 기념식에 그들이 온다..한츠페터, 헌틀리 목사 미망인들 조우
5.18 민주화 운동 기념식에 그들이 온다..한츠페터, 헌틀리 목사 미망인들 조우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8.05.17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 ‘택시운전사’를 통해 널리 알려진 고(故) 위르겐 힌츠페터의 부인 에델트라우트 브람슈테트, 5·18의 진실을 해외에 알리기 위해 노력했던 고(故) 찰스 베츠 헌틀리 목사의 부인 마사 헌틀리, 고(故) 아놀드 피터슨 목사의 부인 바바라 피터슨과 2018광주인권상 수상자인 난다나 마나퉁가 신부.

이들이 18일 오전 10시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열리는 ‘제38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조우한다.

위르겐 힌츠페터는 독일 제1공영방송 기자로 민주화운동 현장을 영상에 담에 5·18을 전 세계에 알린 인물로 영화 '택시운전사'를 통해서도 그의 활동이 소개되어 화제가 된 바 있다.

찰스 베츠 헌틀리 목사는 5·18 당시 광주기독병원 원목이자 의사로 활동했다, ‘광주에 가고 싶다. 광주에 묻히고 싶다’라는 말을 남긴 고인의 말에 따라 광주 양림 선교동산 묘원에 일부유골이 안장됐다.

아놀드 피터슨 목사는 광주에서 가족과 함께 선교사로 활동했다. 역사학 교수이기도 했던 그는 학자의 시각으로 5·18을 기록해 학살현장과 헬기사격을 증언했다.

난다나 마나퉁가는 스리랑카 국가폭력 희생자들의 편에서 투쟁해 2018광주인권상을 수상했다.

이날 찰스 베츠 헌틀리 목사의 미망인인 마사 헌틀리 여사는 기념식에 출연해 남편과 대한민국 국민에게 메시지도 전할 예정이다.

또한 영화 ‘택시운전사’의 실제주인공 고(故) 김사복 씨의 아들 김승필 씨도 참석해 고(故) 위르겐 힌츠페터의 부인 에델트라우트 브람슈테트 여사와의 만남도 자연스럽게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8월 13일  5·18민주화운동 당시 현장을 전 세계에 보도한 故 위르겐 힌츠페터의 부인 에델트라우트 브람슈테트 여사(80)와 영화 ‘택시운전사’를 관람한 뒤 악수를 나누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청와대 제공
지난해 8월 13일 5·18민주화운동 당시 현장을 전 세계에 보도한 故 위르겐 힌츠페터의 부인 에델트라우트 브람슈테트 여사(80)와 영화 ‘택시운전사’를 관람한 뒤 악수를 나누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청와대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