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김경수 후보 관련 조선일보 언론중재위 제소 및 법적 고소"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후보 관련 조선일보 언론중재위 제소 및 법적 고소"
  • 안민재 기자
  • 승인 2018.05.16 1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은 16일 김경수 후보와 관련해 조선일보를 언론중재위원회 제소 및 법적 고소한다고 밝혔다.

김현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 브리핑을 통해 "조선일보는 어제(15일) “김경수 요청에 드루킹 글 고쳐주고 지지 댓글도 달아”라는 기사에서 김경수 후보가 ‘드루킹’으로부터 글 감수를 받았고 ‘드루킹’과 15회 안팎으로 만났다고 보도했다. 이는 ‘경공모 핵심관계자’라는 익명의 제보자 진술만을 가지고 구성한 허위 사실이며, 조선일보는 해당 내용에 대해 김경수 후보 측의 입장은 물어보지도 않았다. "고 주장했다.

이어 "최소한의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위해서라도 양쪽 말을 들어보는 게 기본인데, 조선일보는 한쪽말만 듣고 신빙성 없고 악의적인 기사를 일방적으로 냄으로써 김경수 후보에 대한 사회적 명예와 평가에 훼손을 가했다. "면서 "해당 기사를 통해 드루킹 사건이 마치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건과 닮은꼴인양 묘한 뉘양스를 풍기며 ‘의도적 연상을 통한 억지 엮기’까지 시도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김현 대변인은  "김경수 후보는 ‘드루킹’으로부터 글 감수를 받은 적이 없고, 15회씩이나 만난 일도 없다. 그리고 아무리 언론의 자유가 있다고 해도 특정 후보에 대해 근거도 없는 의혹을 악의적으로 생산하고 배포하는 것은 부정 선거 개입에 다름 아니다. "라면서 "더불어민주당과 김경수 후보는 이러한 편파적 악의적, 거짓 보도에 대해 단호히 대처해 나갈 것이다. 이번 조선일보 기사에 대한 언중위 제소와 법적 고소가 처음이자 마지막이 되길 각 언론사와 언론인 여러분들께 간곡히 요청 드린다."고 밝혔다.

앞서 박범계 수석대변인도 "조선일보는 16일자 기사를 통해 사정당국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김경수, 드루킹에 ‘문캠프 내 두자리’ 보장해줬다”는 드루킹의 경찰 진술을 기사화했다."며 "최초 TV조선의 보도 이후 조선일보는 김경수 경남도지사 후보 관련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지속적으로 보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찰은 무책임하고 도를 넘은 김경수 후보에 대한 피의사실 공표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 지금까지 선거가 임박한 기간 동안에는 수사를 자제하는 것이 수사 관행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반드시 수사해야할 필요성이 있다면 해야겠으나 이 또한 피의 사실 공표가 돼서는 곤란하다. "면서 경찰이 김경수 경남도지사 후보 관련 수사 내용을 지속적으로 특정언론에 유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 수석 대변인은 "경찰의 행위는 지방선거를 목전에 둔 시기에 유력한 후보를 흔들기 위한 정치적 목적 때문이라는 의구심을 떨칠 수 없다"고 주장하면서 "지방선거 개입으로 오해될 수 있는 피의사실 공표 행위를 즉각 중단해야 하고, 경찰의 수사기밀 유출행위를 엄중히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