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드루킹 특검법안 합의..추경안등 민생법안도 함께 처리
여야 드루킹 특검법안 합의..추경안등 민생법안도 함께 처리
  • 이영근 인턴기자
  • 승인 2018.05.14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루킹 특검법안으로 대치중이던 여야가 마침내 합의에 나섰다.
여야는 14일 오후 7시경 야당인 자유한국당이 요구하고 있는 드루킹 특검법안을오는 18일 처리함에 있어 추가경정예산안과 동시 처리키로 잠정 합의했다.

여야는 드루킹 특검에서 드루킹의 인터넷상 불법 댓글 조작사건과 관련된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임명등에 관한 법률안으로 한다고 적시하고

다만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에서 조속하고도 조건 없는 드루킹특검 도입을 요구해왔던 만큼, 한국당 의원총회에서 잠정 합의안을 최종 추인해야 합의가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여야는 이날 오후 7시께 드루킹 특검법안과 추경안의 18일 동시 처리를 골자로 한 여야 합의사항 문건을 만들었다.

여야는 문건에서 우선 드루킹 특검과 관련해 “특검법안명은 ‘드루킹의 인터넷상 불법 댓글 조작 사건과 관련된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으로 한다”고 적시했다. 당초 더불어민주당이 들어간 단어를 빼고 여론조작 단어도 뺐다.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서 잠정 합의안을 최종 추인해야 합의가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오후7시 20분경 이러한 여야 잠정 합의안을 수용할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의총을 진행 중이다.

아닐 합의문 발표후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원내대변인은 오후 8시 40분경 "여야가 42일 만에 드디어 국회정상화의 닻을 올렸다."면서 "국회의 중심은 국민이며 국민의 참정권 수호라는 헌법적 책무는 여야를 한 테이블로 불러 모았다."고 평가했다. 이어 "여야의 입장은 달랐지만 고민의 끝은 ‘국민을 위한 정치’였다."고 말하면서 "2018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 지지 결의안을 비롯해 <민생법안>, <추경> 등을 처리할 민생국회로의 정상화에 합의했다"고 확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