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경영포럼특집]서상목 한국사회복지협의회장 "4차 산업시대, 지역사회 중심의 복지 공동체 구축 필요"
[지속가능경영포럼특집]서상목 한국사회복지협의회장 "4차 산업시대, 지역사회 중심의 복지 공동체 구축 필요"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8.04.24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보건복지부 장관 서상목 한국사회복지협의회장이 '2018지속가능경영포럼'에 앞서 축사를 통해 "기업이 과거와는 달리, 사회발전의 주체로서 다양한 사회혁신 운동에 참여하며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회장은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기업이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를 꾸준히 실천하고 있는 추세라며 이같이 말했다

과거 수동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넘어서 기업 비즈니스에 사회적 가치를 담아 사회양극화 해소, 일자리 창출과 같은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실천해 나가고 있다는 것이다.

서회장은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세계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선도하는 국가가 지배할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전 세계는 4차 산업혁명 경쟁에서 앞서가기 위해 국가 차원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나라도 이러한 대열에 참여하기 위해 문재인 정부 출범과 동시에 청와대에‘4차 산업혁명위원회’를 구성·운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렇듯 중요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정부는 물론 기업, 공공기관, 대학 등 전 사회계층이 맡은 바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차원에서 앞으로 실천해야 할 사항으로 4차 산업혁명의 부작용인 양극화 심화, 고용 절벽, 사생활 침해 및 인간성 상실에 대비한 지역사회중심의 복지공동체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 따뜻하고 활기찬 지역공동체만이 국민소득 3만 달러 시대의 선진국가로 가는 지름길이라는 것이다.

이는 최근 보건복지부가 추진하고 있는‘커뮤니티 케어’와도 그 맥을 같이 하고 있다.

또, 지역사회에서 기업 본연의 경제활동은 물론 지역발전을 위해 묵묵히 땀 흘리고 노력하는 기업에 대해 사회적으로 박수치고 축하해 주는 인정격려 제도의 신설을 제안했다.

이를 통해 공공·민간기업의 지역공헌활동이 우리 사회 곳곳에 스며들게 해 국민이 요구하는 사회적 기대와 욕구에 부응하고 나아가 상생과 통합의 사회발전을 이룰 수 있다는 논리다.  

서회장은 마지막으로 "민간중심의 시민사회 역할이 강화되는 시점에서 새로운  사회혁신을 이끌 인재를 키우고 리더십 역량을 높일 수 있는 혁신적인 사회적 책임(CSR) 생태계를 조성해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 이유로 사회적 경제 선진국인 영국의 경우와 독일을 예로 들었다. 영국은 시민사회 자산규모가 318조원에 이르며 국민의 절반인 3100만여명이 관련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독일도 2010년 CSR 국가액션플랜을 세워 연방사회부가 주도하고 있으며 이는 전 유럽에 확산되고 있다.

이처럼 상생과 융합의 시대를 열어 갈 사회적 기업가를 키워내고 이를 통해 지역복지공동체를 지속가능하게 만들어 가야한다는 주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