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기준금리 현행 2.00% 동결(상보)
한은, 기준금리 현행 2.00% 동결(상보)
  • 뉴스토마토
  • 승인 2009.06.11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토마토 이원석 기자]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연 2.00%로 동결했다.
 
11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기준금리를 연 2.00%로 동결하기로 결정했다. 이로써 기준금리는 지난 2월 2.50%에서 2.00%로 내려간 뒤 4개월 연속 2.00%를 유지하게 됐다.
 
한은이 이날 금리를 동결한 것은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감에도 불구하고 향후 경기 회복에 대한 불확실성이 완전히 해소됐다고 보기 어렵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한은은 또 "최근 국내 경기는 적극적인 재정, 통화정책 등에 힘입어 내수부진이 완화되고 생산활동이 호전되는 등 하강을 멈춘 모습이지만 국제 원자재가격 상승과 주요 선진국의 경기부진으로 향후 성장의 하향위험이 상존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금융투자협회가 최근 실시한 '채권시장 체감지표(BMSI)'에서도 채권전문가 전원이 최근 불거진 과잉유동성 논란이나 인플레이션에 대한 경계감에도 불구하고 향후 경기에 대한 불확실성을 감안해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예상했는데 한은의 시각도 이와 다르지 않았다.
 
정부의 입장도 이와 다르지 않았다.
 
김학수 기획재정부 자금시장과장은 "금통위의 결정은 지금 상황에서 최선의 선택이 아니었나 생각한다"며 "경기가 좋아졌다고 하지만 확인된 것이 아니고 분명하게 확신이 섰다고 볼 수 없는 상황에서 기조변경을 논하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고 말했다.
 
소비자물가와 관련 한은은 "현재 소비자물가는 경기부진에 따른 수요압력 완화와 환율의 하향안정 등으로 오름세가 둔화됐다"고 밝했다.
 
지난달 소비자물가는 전년동기대비로는 2.7% 상승해 오름세가 크게 둔화됐고 전월대비로는 농축수산물가격과 공공요금 하락이 공업제품가격의 오름세를 상쇄하면서 보합세를 유지했다.
 
경제전문가들은 한은이 아직까지는 기준금리를 움직일 시점이 아니지만 올 4분기나 아니면 내년 1분기에는 금리인상을 단행해 본격적으로 유동성을 거둬들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김윤기 대신증권 경제조사실장은 "과잉유동성과 인플레이션 기대심리 때문에 선제적으로 금리를 인상해야한다는 요구가 있지만 그것은 실물경제 상황의 미진한 회복에 대한 기대심리 일뿐이기 때문에 경기 회복을 위해서라도 현 수준에서 기준금리를 유지하면서 지켜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주현 현대경제연구원장은 "국내외적으로 금융시장이 안정권 찾아가는 상황이라 하반기로 갈수록 경기회복세가 가속화될 것"이라며 "이에 따라 올해 4분기나 내년 1분기 쯤 금리 변동을 논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한은이 경기회복 기조를 살펴가며 올 4분기에 가서는 금리 인상 여부를 저울질 할 것이라는 예상이 점쳐지고 있다.
 
뉴스토마토 이원석 기자 brick78@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은행 수신금리 사상최저 경신..연 2.88%
▶(北 핵실험 강행)정부 "금융시장 안정 회복"
▶소비자 "이제 형편 좀 나아지려나"
▶5만원권, 다음달 23일부터 시중 유통
▶한은 "시중유동성 과도한 상태 아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