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 독립운동 역사 제자리 찾기 나선다. 임시정부 수립일 의미 재조명
이낙연 총리, 독립운동 역사 제자리 찾기 나선다. 임시정부 수립일 의미 재조명
  • 이영근 인턴기자
  • 승인 2018.04.14 1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일이 현행 13일이 아닌 11일로 변경 시행된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13일 "최근 역사학계는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일이 4월 13일 오늘이 아니라 국호와 임시헌장을 제정하고 내각을 구성한 4월 11일이므로 바로잡아야 한다고 제안했다”고 배경을 설명하면서. “법령 개정을 거쳐 내년부터 4월 11일로 수정해 기념하겠다”고 말했다.

이 총리의 발언은 박근혜 정부시절 역사교과서 및 건국절 논란등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이 총리는 "임시정부는 대한민국이라는 국호를 반포하고, 태극기와 애국가라는 국가상징을 공식화했다.. 민주공화제 국체를 선포하고, 국민의 평등과 자유를 약속했으며 국민의 권리와 의무 또한 규정했고. 광복군이라는 군대도 창설했다."고 말하면서 "우리 헌법이 그 첫 문장에서 “대한민국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다고 선언한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독림운동의 본원을 찾겠다는 다짐도 내비쳤다. "임시정부를 비롯한 독립운동의 역사도 충분히 발굴, 기록이나 평가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그 자랑스러운 역사를 찾고 지키는 일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정부는 애국선열과 독립유공자의 보훈에도 정성을 다하겠다."면서 "일제강점기의 수형기록을 모두 조사해서 이제까지 묻혀 있던 의병과 독립운동가들을 찾고, 광복군 총사령부처럼 유실된 해외독립운동 사적지를 복원하고, 다른 유적들도 세심하게 보살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