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동향]DSR 앞두고 대출 미리 끌어 쓰는 등 가계빚 지난달 5조원 늘어
[경제동향]DSR 앞두고 대출 미리 끌어 쓰는 등 가계빚 지난달 5조원 늘어
  • 이영근 인턴기자
  • 승인 2018.04.11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중 정책 모기지론을 포함한 은행 가계대출 규모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 한국은행, 금융위원회등 금융당국에 따르면, 추정 집계된 가계 빚은 지난달에만 5조원이 늘어났다.

은행, 보험, 상호금융, 저축은행, 여신전문, 새마을 금고등 전 금융권 가계대출은 전월 3조 3천억원에서 1조7천억원 늘어난 5조원을 기록했다. 반면 지난해 3월 증가폭과 비교하면 5천억원 줄었다.

이는 총체적상환능력비율(DSR) 등 강화된 대출규제 도입되기 전에 미리 대출을 받는 수요가 많아서다. 이달 1일부터 시행된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조치 시작을 앞두고 주택매매도 많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또 이사철 전세대출 증가등 계절적 이실적 요인도 대출 증가에 한몫했다.

은행권 가계대출(정책모기지론 포함)은 더 늘어나 지난달 말 776조3천억으로 한 달 전보다 4조3천억원 증가했다.

은행권 전월 대비 가계대출 증가 규모는 작년 11월(6조7천억원) 이후 최대였다. 3월 기준으로도 작년(2조9천억원)보다 확대했다.

금융감독원은 "금리상승에 따른 가계부담 증가, 주담대 규제 강화에 따른 신용대출 및 자영업자대출 증가 등이 문제될 수 있어,선제적인 가계부채 관리 노력을 지속하는 한편, 조속한 시일 내에 가계부채 위험요인 점검에 따른 대응계획을 마련·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