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옥협동조합, ‘한옥 집짓기 노하우’ 무료 전수나서
한옥협동조합, ‘한옥 집짓기 노하우’ 무료 전수나서
  • 정미숙 기자
  • 승인 2018.04.11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 한옥협동조합이 다음달 12일부터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8회에 걸쳐 진행되는 제6기 무료 한옥교실 수강생을 모집해 노하우를 전수한다.

한옥교실은 한옥을 배우고 싶은 이들에게 교육기회를 제공하면서도 한옥에 대한 사전 지식이나 경험이 없는 이들도 손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옥 모형이나 3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제6기 무료 한옥교실은 한옥에 대한 교양차원의 지식습득뿐만 아니라 한발 더 나아가 직접 한옥을 짓고 싶은 분들을 위한 실용적인 지식을 전달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한옥건축의 기본적인 이해, 시공과정, 설계과정 그리고 최근 한옥건축의 새로운 경향 등 한옥으로 집을 짓는 데 필요한 핵심 내용으로 구성되어 한옥으로 집을 짓고자 하는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참가 제한은 없으며, 2018년 5월 12일부터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8회에 걸쳐 진행되며 총 교육시간은 16시간이다.

특히 교육 참가자에게는 한옥협동조합이 시공하는 공사현장 견학 기회가 주어지며, 한옥에 거주하는 자이면 누구나 직접 점검 및 보수할 수 있는 ‘한옥 유지보수 및 관리방법’과 한옥을 어떻게 하면 잘 지을 수 있을까 하는 궁금증을 해소해 줄 수 있는 ‘아름다운 집, 우리한옥’ 책자를 무료로 제공하는 등 한옥에 대한 많은 정보가 제공된다.

한편, 청소년의 전통한옥 중요성 인식과 올바른 진로 탐구를 위해 ‘청소년 한옥 진로체험 교실’을 운영한다.

청소년 한옥 진로체험 교실은 북촌 한옥마을 소개, 한옥 건축에 대한 기본 이해 및 용어 알기, 한옥모형 조립 실습으로 한옥 이해하기, 전통방식의 대패로 대형 목재 깎아보기 실습 등을 통해 진로 탐구 기회를 제공하는 교육이다.

참가 대상은 초·중·고 학생으로 교육을 희망하는 학교는 ‘꿈길’에 등록하면 되며, 꿈길운영지원센터 또는 한옥협동조합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