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형철 칼럼]무한한 성장가능성의 시장 '스포츠산업과 4차 혁명'
[이형철 칼럼]무한한 성장가능성의 시장 '스포츠산업과 4차 혁명'
  • 이형철 교수
  • 승인 2018.04.09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형  철  교수중국광채(광차이)그룹 한국지사장호남대학교/용인대학교 외래교수NCS(국가직무능력표준)집필위원
이 형 철 교수
중국광채(광차이)그룹 한국지사장
호남대학교/용인대학교 외래교수
NCS(국가직무능력표준)집필위원

2018동계올림픽과 페럴림픽 스포츠 열기는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크게 이바지하였다. 이에 스포츠마케팅의 가치를 인식한 기업들이 앞 다투어 투자를 강화하고 고도의 마케팅 기법을 활용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무한한 성장의 시장 스포츠산업이란?

스포츠와 관련된 재화와 서비스.생산.유통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을 의미한다.
스포츠산업의 특성이 크게4가지로 나뉘어지는데 고부가가치의 유.무형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유통시켜 가치창출을 하는 것이며 체험산업의 스포츠를 직.간접적인 체험을 통해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는 것이다. 이는 융.복합산업으로 파생시장을 창출하게 되며 문화산업으로써의 생활문화 일부로 자리매김하게 되는 것이다.

스포츠산업에서의 스포츠마케팅의 장점과 차별성은 무엇인가?

올림픽, 월드컵과 같은 대형스포츠 행사는 최단시간에 최대의 소비자에게 자사브랜드를 노출시킬 수 있는 기회다. 이에 스포츠 행사에 대한 세계적 관심도가 증가함에 따라 스포츠마케팅은 글로벌기업의 글로벌 스포츠제전으로 확대되었다.
또한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가 결합되어 브랜드세일즈 마케팅이 결부된 형태의 스포츠마케팅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스포츠마케팅은 브랜드와 고객 간의 친밀함을 극대화시켜서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데 효과적이다.  예를들면 특정선수와 팀의 열렬한 팬인 소비자는 동일대상을 후원하는 기업에 대한 강한 동질감을 느끼고 해당기업을 호의적으로 평가, 기업메시지를 신뢰할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스포츠마케팅은 기업의 브랜드노출도, 인지도와 상품구매를 재고에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

이것은 곧 스포츠산업에서의 브랜드화되는 것이며 대한민국의 대표할 수 있는 세계적인 브랜드가 탄생하는 에너지가 되는 것이다.

우리나라 스포츠산업과 마케팅의 발전을 위한 방안은?

우리나라는 대외적인 스포츠 행사를 다양하게 치뤄 내면서 국민소득 3만불 시대라는 기록적인 성장을 해왔다.  하지만 스포츠 강국이란 타이틀과는 달리 우리나라의 스포츠산업 실정은 매우 초라하다. 스포츠산업 관련 업체의 평균종사자 수는 약 3.8명으로 전체 산업 평균에도 미치지 못하는 영세한 규모다. 실제로는 많은 업체들이 인력난을 호소하고 있다. 대외적인 행사와 스포츠산업기반의 불균형 성장탓에 반쪽 짜리의 스포츠강국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스포츠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정부의 지속적인 정책과 재정적 지원을 통해 관.학.연 모두의 협동을 이끌어내야 한다. 스포츠의 비즈니스가 가치를 주목해 발전시켜 온 선진국들의 경우 국가차원에서 스포츠시설, 컨텐츠, 인적자원 등을 상호연계해 스포츠비지니스 영역을 지속적으로 개척해왔다. 이를 통해 글로벌 스포츠마케팅 기업들을 활용, 부를 창출하고 나아가 국가브랜드와 스포츠외교력 강화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고 있다.
스포츠는 일자리 창출에도 큰 효과를 주는 산업이다. 스포츠 산업의 발전은 단순히 스포츠의 발전이 아닌 청년일자리와 미래 고부가가치 서비스 산업의 중심으로 육성을 해야 한다.

이는 스포츠 단체들의 정책연구지원 전문인력양성을 위한 취업.창업 아카데미 운영 등을 지원해야 한다.  특히 글로벌진출을 위한 스포츠산업의 기업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법률, 회계, 디자인, 투자유치 등을 돕기 위한 경영자문단을 구성해 기업의 비즈니스 지원 서비스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정부에서는 글로벌 진출 지원사업을 통해 스포츠 강소기업들의 글로벌 시장 개척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4차산업 혁명시대에 대비한 스포츠산업이 나아갈 방향은?

4차산업 혁명시대를 앞두고 스포츠산업은 무한한 성장가능성을 지닌 신성장동력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스포츠-관광-ICT 융복합기반의 스마트시티로 대한민국이 스포츠.관광자원의 가치와 활용도를 높이는 아이디어들이 무궁무진하다.

때문에 산업의 성장곡선과 함께 더 많은 다양한 스포츠산업기반의 일자리 창출을 해야만 한다. 이를 위해서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포츠는 정보통신기술(ICT) 엔터테인먼트 관광 등 다른 분야와의 융합 발전의 가능성이 크다.

이를 위한 새로운 시장의 발굴에 노력해야 한다.  또한 사물인터넷(LOT), 가상현실(VR),증강현실(AR)등 첨단산업을 결합한 스포츠융합 플렛폼의 적극 육성이 필요하다.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이끌어 내야 한다.  더불어 스포츠 전문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하고 은퇴선수들에 대한 일자리연결시스템, 우선채용 등을 통해 스포츠산업을 발전 시켜야 한다.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모바일 등 첨단정보틍신기술이 경제 .사회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차세대 산업혁명. 즉 쉽게 말해 말 그대로 스포츠산업에 네번째 혁명적 변화가 나타난다는 의미이다.
4차 혁명으로 인한 산업생태계의 고도화로 인해 서비스 경제구조로 더욱 진화될 것이며 자원이 없는 대한민국은 스포츠.관광 등 서비스 중심의 산업구조로 빠르게 재편성 되는 가운데 스포츠산업의 기반가운데 일자리 창출 등 관련분야를 적극적인 인재육성을 해 나가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