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도 인공지능, 블록체인등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도입
정부도 인공지능, 블록체인등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도입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8.03.28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 블록체인등 지능 정보기술을 적용한 전자정부 서비스가 추진된다.

행정안전부는 28일, ‘2018년 첨단 정보기술 활용 공공서비스 촉진사업’을 통해 이같은 계획을 밝혔다.
 
올해 추진 사업은 ▲ 인공지능 우범화물 검사대상 선별시스템 ▲ 지능형 스마트 선별관제 ▲ 블록체인 기반 원산지증명서 발급 · 교환 ▲ 지능형 대형생활폐기물 처리서비스 ▲ 대국민 인명구조 수색시스템 ▲ IoT 기반 소외계층 공유차량 카쉐어링 서비스 등 총 6개 과제로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을 채택한 것이다.

우선, 수입화물 검사대상 선별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다. 기존엔 수입화물 중 테러물품, 마약, 밀수 등 우범화물을 선별 · 검사하기 위해 2년 주기로 통계전문가가 분석제시한 모델을 활용했다. 그러나 이 사업을 통해 수입통관자료를 인공지능 기계학습에 적용해 변화하는 우범화물 수입경로를 실시간으로 찾아낼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 우범화물 선별체계를 구축한다.

CCTV 통합관제센터의 관제요원이 움직임이 있는 영상만을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을 활용해 관제 효율을 개선할 계획이다. 기존엔 관제요원 1인당 최대 48대의 CCTV만을 모니터링할 수 있었으나, 향후엔 400대 이상의 CCTV를 관제할 수 있게 된다. 이 사업으로 화성시 전체 CCTV(7,700대)를 대상으로 시범서비스를 구축해 관제효율성 향상을 검증한 후 해당 모델을 타 지자체에 확산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국가 간 원산지 증명서 발급 · 교환에 위변조가 불가능한 특성을 가진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다. 기존엔 수출입기업이 원산지 증명서 원본을 상대국가에 항공편 등으로 직접 제출해야 함에 따라 불필요한 시일이 소요됐다. 앞으로는 블록체인망을 통해 진본성이 검증된 원산지 증명서를 국가 간 즉시 교환 가능하게 됨으로써 수출입 기업의 물류비용이 크게 절감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