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안전사고 조사에 전문가 활용...크레인협회, 도로협회등 민간 전문가 그룹과 협력
재난안전사고 조사에 전문가 활용...크레인협회, 도로협회등 민간 전문가 그룹과 협력
  • 정미숙 기자
  • 승인 2018.03.15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 재난안전사고 조사에 민간 전문가 참여가  대폭 확대된다.

행정안전부는 14일  재난사고 발생 시 민간 전문가들이 재난안전사고 원인 조사와 개선과제 발굴, 관련대책 등에 참여하는 기회를 늘리기 위해 45개 민간 학·협회와 사고조사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을 추진하기로 했다.

행안부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이들 단체 중 우선 한국크레인협회, 항행안전기술협회, 한국도로협회, 한국화학물질관리협회, 한국도시가스협회, 한국기상학회, 대한건설협회 등 7개 학·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기존 재난사고 원인조사 추진을 위한 조사단은 정부기관 위주의 제한된 인력풀 내에서 전문가를 선정해서 구성함에 따라 심층적인 조사를 실시하는데 한계가 있었다는 것이 행안부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이들 단체는 재난안전사고 발생 시 원인 조사단을 구성하는 데 적절한 전문가를 추천하고 자문 요청에도 신속하게 응하게 된다.

행안부는 재난사고 원인조사에 관한 제도 개선과 정책 발굴을 학·협회에 의뢰하고 그에 따른 지원방안을 마련하게 된다.

구성원과 종사자에 대한 홍보·캠페인 및 교육 등도 민간 학·협회와 공동으로 실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배진환 행안부 재난안전조정관은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재난조사에 전문성을 지닌 민간 전문가들을 활용할 수 있게 돼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정책발굴과 다양한 개선·권고 사항이 도출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협약 요건을 갖춘 단체와 지속적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해 민관 협력체계를 적극적으로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