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생존성장의 키워드 장기진교수의 신간 "창의적인 사고와 혁신적 비즈니스모델링"
기업생존성장의 키워드 장기진교수의 신간 "창의적인 사고와 혁신적 비즈니스모델링"
  • 정미숙 기자
  • 승인 2018.03.13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기반으로 탄생된 스마트폰은 대중속으로 빠르게 스며들었고, 활용성도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따라 사람들의 생활패턴과 기업 업무환경의 변화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의 여러 분야가 변화되고 있다. 특히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가 어떤 방향으로 어떤 모습으로 변화할지 정확하게 예측하기는 힘들다.

그러나 분명한 사실은 미래의 사회는 더욱 빠르게 변화하고, 복잡해지고, 융합화되고, 지능화되고, 다양화된다는 것이다. 이 같은 사회 변화에 따라서 기업의 경영환경도 혁명적 수준으로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급격한 경영환경 변화 속에서 기업들이 생존하고 성장하기 위해서 창조와 혁신을 해야 하는데, 이를 수렴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핵심동력은 창의적 관점의 문제해결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키우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아이디어경영을 실천하여야 한다. 아이디어경영은 기업의 중요한 자산으로 평가받고 있다.

기업은 자산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활용하기 위한 체계적인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새로운 패러다임의 문제와 기회를 적절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기업구성원 전체가 각 영역에서 이들 창의적인 문제들을 스스로 찾아내어 해결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모든 기업조직원들이 복잡한 문제들과 기회들을 합리적으로 올바르게 선택할 수 있도록 미래기업활동의 영향력을 키우기 위하여 문제해결능력과 의사결정능력을 갖추도록 지원해야 한다. 과거의 경쟁이 기존 패러다임과 생산양식 내에서 새로운 것을 찾아내는 일이었다면 현재의 경쟁은 패러다임의 전환적 혁신을 기반으로 한다.

그러므로 기업은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하여 모방이나 점진적인 개선이 아니라 창조적 파괴를 할 수 있는 창의적인 혁신을 갖추는 것이다. 그러므로 글로벌기업의 생존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창의성을 가진 개인을 선별하고 이들을 정점으로 조직에서 수행할 수 있는 혁신을 신속하고도 단호하게 뒷받침할 수 있는 인프라를 조속히 사내에 구축해야 한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하여 본 창의적인 사고와 혁신적 비즈니스모델링은 2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제1부에서는 창의적인 사고와 혁신적 비즈니스모델링의 의미에 대하여 소개한다.

여기에서는 창조와 경제사회의 등장부터 창의성 구현에 대한 기본역량, 창의적인 주체인 뇌와 창의성인간, 창의성발상을 위한 문제점 발견과 의사결정, 경영에서의 창의성, 지식경영과 지식혁명, 혁신과 프로세스, 4차 산업혁명에서 전략과 미래정보전략, 창의적인 사고와 새로운 유형 등을 자세히 제시하였다.

2부에서는 창의적인 사고기법을 이용한 혁신적 비즈니스모델의 설계 및 활용에 초점을 맞추었다. 여기서는 비즈니스모델의 환경과 캔버스,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의 구성요소, 혁신적 비즈니스모델링의 방법론, 전통적인 사고기법과 제품혁신을 위한 TRIZ 사고기법, 디자인씽킹을 통한 사고혁신, 사업계획과 비즈니모델 등의 다양한 창의적 비즈니스모델링 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갖추도록 하였다.

따라서 본내용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보다 체계적인 사업모형으로 구체화 시키는 방법론을 제시함으로써, 기초적이면서 원론적인 수준을 공부하고자 하는 모든 이에게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라고 믿는다. 특히 혁신적인 사업모형을 만들고자 하는 많은 이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쓰여졌다.

도서출판 청람의 이번 신간은 장기진 교수외에 김광용 교수가 공저로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