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부총리 "美 관세 부과 조치에 총력 대응"
김 부총리 "美 관세 부과 조치에 총력 대응"
  • 안민재 기자
  • 승인 2018.03.13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12일 "미국의 관세 부과 조치에 대해 정부의 모든 가용채널을 활용해 총력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지난주 미국 대통령이 철강 수입에 대한 관세 부과에 서명함으로써 글로벌 통상 마찰 확대 가능성, 3월 미 FOMC 결정,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에 따른 시장변동 가능성이 상존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부총리는 "정부는 엄중히 상황을 인식하고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 하겠으며 특히 대외 부문을 맡고 있는 우리는 한 팀으로 긴밀히 협의하고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저도 므누신 미 재무장관에게 서한을 발송했고 다음주 아르헨티나에서 열리는 G20 재무장관 회의를 계기로 양자면담을 갖고 한미 통상현안과 기타 현안 등에 대해 폭넓게 협의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외교·안보·통상 채널과 호흡을 맞추며 우리 입장을 적극 개진하겠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이어 "우리 정부는 근본적으로 우리 경제 대외 통상 마찰에 흔들림 없게 경제 협력의 지평 넓히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지난 금요일 범부처 대표단이 참석한 한-UAE 경제공동위를 성공적으로 개최했으며 앞으로 정상외교를 통해 신북방·남방 정책을 구체화하고 중동중남미 시장을 적극 개척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3월15일이 한미 FTA 6주년"이라며 한미 FTA에 대해 "그간 양국 경제협력의 기본틀로서 양국 관계의 포괄적 발전에 큰 기여를 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3차 개정협상과 관련해 조만간 미국과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정부는 국익최우선의 원칙 하에 산업과 거시경제 전반을 고려해 균형된 결과가 나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또한 포괄적 ·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의 가입 여부를 상반기 중으로 결정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그는 "정부는 그간 CPTPP의 논의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경제적 타당성 등을 선제 검토했다"며 "앞으로 일본, 호주, 멕시코 등의 국내 비중 동향을 예의주시해 상반기 중 가입 여부에 대한 부처 간 합의를 도출하고 필요하다면 통상절차법 상 국내절차를 개진해 CPTPP 가입을 적기에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 부총리는 남북 관계 개선과 관련 "4월 남북 정상회담 개최 합의에 이어 5월 안에 트럼프 미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을 만나기로 하는 등 북핵문제 해결 및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중대한 전기를 맞고 있다"며 "앞으로 남북 경제협력 재개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진 만큼 한반도 평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모든 부처가 힘을 모아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