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지속가능경영리포트] 현대자동차, '6대 무브 프로그램 통한 주제별 사회공헌 특징
[기획-지속가능경영리포트] 현대자동차, '6대 무브 프로그램 통한 주제별 사회공헌 특징
  • 정미숙 기자
  • 승인 2019.03.09 2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의 CSR 관심영역은 경제적 책임, 사회적 책임, 환경적 책임의 3대 영역으로 이루어져 있다. 기업의 가장 기본적인 책임인 고용창출 및 투자에 관계된 경제적 책임 영역은 신뢰 경영으로서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기업 시민으로서 소외된 약자 뿐만 아니라 임직원, 고객, 협력사, 지역사회를 아우르는 사회적 책임 영역은 사회공헌 활동을 펴고 있으며, 자동차 기업으로서의 환경에 대한 관심과 노력을 의미하는 환경적 책임 영역은 환경 경영을 추구하고 있다.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글로벌 생산기지 구축

현대자동차는 176만대 생산능력을 보유한 한국공장의 근무형태 변경으로 생산 유연성 증대 및 품질향상을 꾀하였으며, 30만대 규모의 중국 4공장 가동으로 해외법인이 319만 8천대의 생산능력을 보유해 글로벌 495만 8천대의 생산체제를 갖추게 되었다. 특히 2016년에는 미국공장 싼타페 생산 증량, 체코 투싼 공급 증대 및 러시아 크레타 양산 등 SUV 공급 증량으로 글로벌 SUV 수요증가세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또, 해외공장의 생산비중을 65%로 확대하고, 공장별 현지 전략 차종 투입으로 글로벌 시장환경 변화에 적극적인 대응이 가능한 체제를 구축했다.


사회공헌

현대자동차는 6대 무브를 기초로 한 중점 사회공헌 사업을 설정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6대 무브는 드림, 넥스트, 이지, 세이프, 그린, 해피로 구분되어 있으며, 드림무브는 청년들과 사회취약계층의 자립을 위해 창업지원 및 자립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세잎클로버 찾기와 H-Social Creator를 꼽을 수 있다.

세잎클로버는 교통사고 유자녀의 진로 멘토링 지원을 통해 진로 탐색 및 개발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2005년 물품지원사업으로 시작, 2013년 대학생 연계 진로 멘토링사업으로 전환했고, 지난 11년간 약 1,460명의 교통사고 유자녀를 지원했다.

2015년부터 멘토링 규모를 2배 확대해 멘티 80명과 대학생 멘토 80명이 매월 정기적으로 1:1 진로학습 활동을 진행했다. 진로 탐색비 지원을 통해 희망하는 교육 기회를 제공했으며, 2016년에는 희망 직업별 대표기관과 제휴를 통해 다양한 직업 현장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현대자동차는 교통사고 유자녀 청소년들이 제약된 환경에서도 스스로 꿈을 찾아 성장할 수 있도록 든든한 후원자가 되어줄 생각이다.

H-Social Creator’는 대학생들이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직접 발굴하고 구체화하는 기획 프로그램이다.

2015년과 2016년, 1기와 2기에 각각 선발된 대학생들은 미세먼지로 인한 환경 이슈, 기술 발달에 따른 안전 이슈, 고령화로 인한 사회 이슈 등과 같은 사회문제를 해결할 아이디어를 기획 및 구체화하는 미션을 수행했다


'넥스트무브'는 보다 지속적인 사회 기여를 위해 현대자동차의 장점과 역량을 극대화한 사회 공헌사업을 시행함으로써 나눔의 진정성을 실현한다는 취지로 시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대표적으로 개발도상국가 청년들에게 직업기술교육을 제공하는 인재육성 글로벌 사회공헌 사업인 현대 코이카 드림센터를 들 수 있다.현대자동차그룹이 코이카, 플랜코리아와 함께하는 사업을 통해 가나,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베트남에 드림센터를 건립하여 교육과정을 운영 중이다. 특히 4호 베트남 드림센터에는 현대자동차와 현대건설이 참여해 각각 자동차 정비와 건설안전 관련 기술을 전수하고 있다

또, 봅슬레이 국가대표 썰매를 제작 지원하고 있으며, 대한양궁협회 후원등 스포츠 활성화 지원에 나서고 있기도 하다.

이지무브는 누구나 이동의 제한으로 인해 한계를 느끼지 않도록 하는 장애인 및 사회복지시설 차량지원 프로그램이다. 이를 위해 장애인과 어르신들의 이동편의를 제공하는 사회적 기업 이지무브를 지원하고 있다.

그외 교통안전, 어린이 통학사고 예방 캠페인등을 벌이고 있는 세이프 무브, 아이오닉숲 조성등 환경보전사업을 시행하는 그린무브,글로벌 봉사 및 임직원들의 봉사를 주제로 하는 해피 무브등을 운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