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성동, STX조선 법정관리, 회생사이에서 엇갈린 운명
[리포트] 성동, STX조선 법정관리, 회생사이에서 엇갈린 운명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8.03.08 2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동조선이 법정관리로 갈 가능성이 커졌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8일 “성동조선은 법정관리 신청이 불가피하고 STX조선은 자력 생존이 가능한 수준의 고강도 자구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혀 성동조선은 법정관리행이 거의 굳어진 분위기다.

성동조선의 법정관리 방침은 청산가치가 회생보다 더 높다는 평가때문이다. 지난해 EY한영회계법인의 1차 실사 결과 청산가치는 7000억원 규모로 추정된데 비해 존속가치는 2000억원으로 추계되어 3배의 차이를 냈다. 이는 곧 채권단에서 볼때 청산하는게 채권 회수에 있어서 유리하다는 판단을 하게 되는 배경이다.

성동조선은 그동안 독깨진 항아리 신세를 면치 못했다. 8년간 4조원의 공적자금이 투입되었으나  경영정상화에 이르지 못했고, 누적 적자는 늘어났다.

법정관리행이 확정되면 채무 조정등 회생계획안이 마련되고, 만약 회생가능성이 없다고 판단되면 청산절차를 밟게 될 가능성도 존재한다.

어느쪽이든 채권단은 3조8000억 규모의 물린 돈중 대규모 손실을 감수해야 한다.

특히, 수출입은행은 3조 2000억원 규모로 투입된 자금중 대부분을 회수하기 어려워진다 수은은 8년간 난색을 표한 다른 채권단과는 달리 8년간 신규 자금을 지원하거나 출자전환을 해줬으나 유동성 위기에서 벗어나지 못한 성동조선을 살리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이에 정부도 발을 빼기로 결심한 듯 보인다. 김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며 채권단이 마련한 중견조선사 처리방안과 구조조정 등에 따른 지역 지원대책을 논의한 자리에서 “지난 두 달간 컨설팅 회사를 통해 산업생태적 측면, 회사 경쟁력, 구조조정 및 사업재편 방안 등을 포함해 다양하고 밀도있는 분석을 했다”고 밝히고 “성동조선은 법원에 의한 회생절차, 법정관리 신청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반면, STX는 살아날 가능성이 커졌다.

김 부총리는 "자력생존이 가능한 수준의 고강도 자구노력과 사업재편에 대해 한 달 내 노사확약이 없는 경우 원칙대로 처리키로 했다”고 말하고 “구조조정은 꼭 필요하지만 힘든 과정으로 모두의 고통 분담이 없으면 힘들기 때문에 관계부처와 이해당사자간 협력이 필요로 하다"면서 "궁극적으로는 산업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산업은행은 보도자료를 통해 STX조선해양에 대한 컨설팅 결과등을 토대로 고강도 자구계획 실행과 LNG,LPG 수주 확대등 사업재편아래 은행관리를 추진하되, 정부의 방침과 마찬가지로 노사확약이 없는 경우 원칙대로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STX조선은 2016년 5월 기준 완전자본잠식 상태였으나 지난해 9월에는 76%로 개선됐다.

한편,  글로벌 업황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는 조선해운업에 대해서도 조선업 발전전략과 해운재건 5개년 계획 등을 이른 시일 내에 준비해 중장기적인 관점에서의 혁신과 상생 발전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어려움이 예상되는 경남 통영 지역을 위한 지원대책을 신속히 마련할 것”이라며 “지난해 조선소 가동중단 등으로 지역경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군산에 대한 대책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경남 통영과 군산 등 구조조정으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지역에 근로자 등 직접 대상자 중심, 대체·보완사업 제시, 실속 있고 실질 있는 지원 등 3가지 지역 지원대책 기본 원칙을 밝히면서 긴급 유동성 지원 등 1단계 지원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대책에는 △1300억원 규모의 협력업체 특별보증 프로그램 신설 △500억원 규모의 소상공인 특별경영안정자금 신규 편성 △600억원 규모의 지역신보 특례보증 확대 △정책금융 대출 1년간 만기 연장 및 원금상환 유예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김 부총리는 “긴급 유동성 지원, 업체 부담 완화, 직접 당사자 실질 지원 등 1단계 대책을 펴고 그 후 이른 시간 내에 지역경제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도록 보완산업 육성, 재취업 지원 등 2단계 규칙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정부는 원칙을 가지고 신속하고 과감하게 구조조정을 추진하되 어려움을 겪을 국민과 지역을 보듬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