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동계올림픽, 미세먼지, 한파등으로 온라인쇼핑 거래 증가
평창동계올림픽, 미세먼지, 한파등으로 온라인쇼핑 거래 증가
  • 이영근 인턴기자
  • 승인 2018.03.07 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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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1년전보다 20.8% 증가한 8조6991억원으로 집계됐다.

온라인 쇼핑거래 호조는 미세먼지, 한파등 영황과 평창 동계 올림픽 개최등으로 직접 쇼핑 보다는 온라인 쇼핑에 나서는 빈도가 늘어난 때문으로 추정된다.

7일 통계청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작년 11월 8조원(8조7085억원)을 돌파한 이후 12월 8조6128억원 등 8조원대를 유지하고 있다. 이 가운데 모바일쇼핑은 5조2452억원으로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비중이 60.3%였다.

모바일쇼핑은 1년 전보다 32.4% 증가하며 더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상품군별로 보면 가전·전자·통신기기는 43.2%(모바일 56.1%), 여행 및 교통서비스는 17.0%(모바일 29.5%) 각각 증가했다.

여러 종류 상품을 파는 ‘종합몰’은 1년 전보다 24.6%, 특정 종류 상품만 거래하는 ‘전문몰’은 13.3% 각각 증가했다.

온라인 업체는 21.6%, 온·오프라인 병행업체는 19.5% 각각 증가했다.

한편, 통계청은 이번 온라인쇼핑 동향 발표부터 최근 시장 변화를 반영한 표본개편을 적용했다. 이번 개편을 통해 중·소규모의 온라인쇼핑 업체도 통계에 포함되면서 보다 정확한 온라인시장 규모를 파악할 수 있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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