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노령화 문제, 공유경제 도시 개념으로 푼다..한국을 모범 사례로 제시
일본, 노령화 문제, 공유경제 도시 개념으로 푼다..한국을 모범 사례로 제시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8.03.06 2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정부가 공유경제를 통해 경제부흥과 지역경제 할성화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트라에 따르면 일본은 공유경제의 개념을 도시 인프라에 적용시킴으로써 도시 전체의 경제 활성화 효과를 낳는 도시, 이른바 '공유도시'를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공유경제는 물품을 개인이 소유하는데 그치지 않고, 서로 대여해 주면서 물품 자체가 아닌 그것이 지니는 가치를 타인과 공유하는 경제방식이다. 최근에는 그 개념이 확대되어 물품뿐 아니라 서비스, 개인의 능력 등을 타인과 공유하는 비즈니스 모델까지 등장하고 있다.

일본은 이미 오래 전부터 인구고령화 및 저출산을 겪고 있으며, 경제성장 역시 정체 국면에 접어들고 있다. 그런 상황에서 공유경제를 활용한 새로운 발전 방향을 국가적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사례가 공유도시다.

공유도시란 인구 감소 및 고령화, 환경오염 등 도시가 가지고 있는 각종 문제점을 공공서비스에만 의존하지 않고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이 공유함으로써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 도시를 의미한다.

2016년 하반기 이후 규슈지역 외에도 다수의 일본 지자체에서 공유도시 추진을 선언한 바 있으며, 지역 활성화를 위해 공유경제를 도입하는 다양한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일본 동북지역에 위치, 인구 4만7000명의 아키타현(秋田県) 유자와시(湯沢市)는 지역 주민의 육아를 지원하기 위해 육아 공유 플랫폼 “Asmama”와 공동으로, 지역 내 육아 분담 프로젝트를 추진한 바 있다.

또 시즈오카현(静岡県) 하마마츠시(浜松市)에서도 “TABICA”와 연계해 지역 주민과 교류하면서 관광객들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여행 상품을 개발해 관광객 유치에 나서고 있다. 일본공유경제협회에서는 2017년 12월 현재 일본 내 15개 도시를 공유도시로 공인하고 있다.  

서울이 일본에서 공유도시의 모범사례로 인식되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서울은 2012년에 “공유도시 서울”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서울특별시 공유촉진조례를 제정한 바 있다. 실제로 서울은 소카(SOCAR)와 그린카(GREENCAR) 등의 차량 공유 서비스를 도입하고, 휴무일이나 업무시간이 아닌 시간에 공공청사 회의실, 강당, 주차장 등을 개방하고 공공 와이파이를 설치하는 등 공공 자산의 활용도 진행하고 있다.

일본은 서울을 정부 주도형 공유도시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언급하고 있다. 따라서, 공유경제분야에 있어서 사업을 전개 중인 한국기업이나, 한국의 노하우는 일본 시장진출 시 매우 유망하다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