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찌꺼기, 농가등에서 퇴비로 사용 확산..서울시도 재활용 방안 마련
커피 찌꺼기, 농가등에서 퇴비로 사용 확산..서울시도 재활용 방안 마련
  • 이영근 인턴기자
  • 승인 2018.03.06 2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피 찌꺼기를 퇴비로 활용하는 기법이 농가등에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축산농가의 퇴비로 재활용하는 체계가 마련된다.

서울시는 매립·소각되고 있는 커피찌꺼기를 재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2017년에 시범사업을 거쳤으며, 그 결과 버섯 배지, 퇴비 등으로 재활용 가능성을 확인했다. 다만,수거업체의 수지 적자 등의 한계가 있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민관 협력 방안을 모색한 끝에 커피 찌꺼기를 농가의 퇴비로 재활용할 수 있게 됐다.

커피찌꺼기를 재활용하기 위해서는 커피전문점의 분리배출 협력과 수거 및 운반 체계 구축, 최종 재활용시설 확보 등이 뒷받침돼야 한다.

이에 서울시는 커피전문점에서 커피 찌꺼기에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게 종량제 봉투 또는 투명한 비닐 봉투에 담아 생활폐기물 배출 시 함께 내놓게 했다.

자치구에서는 환경미화원들이 생활폐기물을 수거할 때 별도로 커피 찌꺼기를 수거하여 적환장에 모아 놓으면 공공근로자들이 커피 찌꺼기 봉투를 파봉하여 톤백에 옮겨 담는다. 재활용 업체에서는 톤백에 담긴 커피 찌꺼기를 그동안 수분조절제로 사용하던 톱밥 대신에 축분과 섞어 친환경 퇴비로 재활용함으로써 악취도 줄이고 원가도 절감한다.

국내 커피 소비량은 최근 10년간 연평균 15% 성장해, 2016년 기준 성인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이 377잔에 이른다. 그러나 원두는 단 0.2%만 커피를 내리는 데 사용되고 나머지 99.8%가 찌꺼기로 배출되어 매장당 하루 3kg~5kg정도 발생하여 버려지고 있는데 이를 재활용한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커피찌꺼기는 비료품질 검사결과 유기물, 수분 등 검사 항목 모두가 퇴비기준을 만족하고 있어 친환경 퇴비로 손색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커피 찌꺼기는 대부분 일반 생활폐기물과 혼합되어 매립·소각되며, 아주 적은 양만이 퇴비나 화분 등으로 재활용되고 있다.

현재 커피 찌꺼기 재활용 사업에 참여하는 자치구는 5곳(종로, 동작, 구로, 송파, 강동)이며 서울시는 이를 확대할 계획이다.

작년 12월 중순에 종로구가 처음으로 시작하여 올해 2월까지 5개 자치구가 참여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약 30톤의 커피 찌꺼기를 수거하여 퇴비로 재활용하였다.

앞으로 5개 자치구에 있는 2600여개의 커피전문점이 모두 참여하게 되면 1일 8톤(연간 2900톤)의 커피 찌꺼기를 재활용하게 된다.

서울시가 구축한 커피 찌꺼기 재활용 체계는 일석사조의 효과를 기대케 한다. 자치구는 폐기물 매립·소각량을 줄여 폐기물 처리비를 절감하고, 커피전문점은 종량제봉투 구매 비용을 아낄 수 있다. 축산 농가는 원가도 절감하고 냄새도 줄일 수 있다.

동작구 사당동에 커피 프랜차이즈점을 운영하고 있는 한 운영자는 종량제 봉투에 버려지던 커피찌꺼기를 별도의 비닐 봉투에 담아 배출함으로써 종량제 봉투도 아끼고 커피찌꺼기도 재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많은 사업이라고 밝혔다.

커피 찌꺼기 재활용 사업 동참을 원하는 5개 자치구(종로, 동작, 구로, 송파, 강동) 소재 커피전문점은 해당 구청 청소행정과에 문의해 신청하면 된다.

최홍식 서울시 자원순환과장은 “커피 찌꺼기 재활용 체계를 통해 폐자원이 선순환할 수 있게 됐으며 의미 있는 사업인 만큼 앞으로 더 많은 자치구와 커피전문점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