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전, 독립유공자 후손등 기초생활 보장 확대
참전, 독립유공자 후손등 기초생활 보장 확대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8.01.26 2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유공자, 보훈 대상자들에 대한 기초생활 보장이 확대된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개정된 국민기초생활법 관련 규정에 따라 참전유공자에 대한 예우와 생계안정을 위해 국가보훈처에서 지급받는 참전명예수당에 대해 기초생활보장 소득공제를 확대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국가보훈처에서는 올해부터 참전명예수당을 1인 당 30만원으로 작년 보다 8만원을 인상해 지급하는데 참전명예수당을 지급받은 기초생활수급자(약 9800명)의 경우는 참전명예수당 30만원 전액을 소득산정 시 공제받을 수 있다.

2018년 1월부터 국가보훈처에서 독립유공자 후손 중 생활이 어려운 분들에게 지급하는 생활지원금에 대해서는 독립유공자의 후손에 대한 예우 및 생활이 어려운 점을 고려해 기초생활 소득인정액 산정에 포함하지 않는다.

또, 2017년 11월부터 대학생 및 만 24세 이하 청년에 대해 교재비·주거비 인상 등 물가상승률을 고려해 근로소득 공제율을 높여서 시행하고 있다.

배병준 보건복지부 복지정책관은 “향후에도 제1차 기초생활보장 종합계획(2018~2020년)을 차질 없이 시행하고 부처간 협업을 강화하고 폭넓은 의견수렴 확대를 통해 개선방안을 꾸준히 모색해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2018년 4월부터는 수급자인 청년의 자산형성 지원을 위해 ‘청년 희망키움 통장’ 시행 등 근로인센티브도 지속 확대하고 아울러 총 17개 부처(87개 사업)에서 시행중인 차상위계층에 대한 지원을 체계화하여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차상위계층 통합지원지침’을 차질 없이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