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세계 최초 모듈러, AI기능 탑재한 미래형 TV 개발
삼성전자, 세계 최초 모듈러, AI기능 탑재한 미래형 TV 개발
  • 안민재 기자
  • 승인 2018.01.08 2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가 미래형 TV 모듈러 '더 월'과 Q LED TV를 선보이며 기술력을 과시했다.

삼성전자는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CES 2018 개막에 앞서 미래 TV 비전과 2018년에 선보일 신제품·신기술을 소개하는 ‘삼성 퍼스트 룩 2018 ’ 행사를 개최,  세계 최초로 ‘마이크로 LED 기술’을 적용한 146형 모듈러(Modular) TV ‘더 월(The Wall)’을 선보였다.

또, ‘AI 고화질 변환 기술’이 탑재된 85형 8K QLED TV를 공개하고 미래 스크린의 방향을 제시했다.

146형 모듈러 TV 는  현존하는 디스플레이 중 가장 우수한 화질을 구현하고 모듈러 구조로 설계돼 크기·해상도·형태에 제약이 없어 신개념 스크린으로 평가받는 마이크로 LED 기술’을 적용한 것으로 마이크로미터 단위의 초소형 LED를 이용해 백라이트는 물론 컬러 필터까지 없애 LED 자체가 광원이 되는 ‘진정한 자발광 TV'라는 설명이다.

이 방식을 적용하면 기존 디스플레이 대비 밝기·명암비·색재현력·블랙 표현 등 화질의 모든 영역에서 탁월하며 시야각도 현저히 개선되며, 발광효율·광원수명·소비전력 등 내구성·효율성 측면에서도 우수해 미래 스크린의 기준으로 손색이 없다.

모듈러 방식을 적용하면 스크린 사이즈와 형태를 원하는 형태로 조립할 수 있고 화면 테두리가 없는 디자인 구현이 가능해 벽 전체를 스크린화 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연내 주문 생산 방식으로 판매를 시작해 내년부터 본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또, 공개된 QLED TV 85형은 인공지능을 적용해 저해상도 콘텐츠를 8K 수준 고화질로 변환해 주는 제품으로 화질, 크기·형태에 제약 없는 미래 스크린 AI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이에 각 장면을 화질 특성에 따라 분류해 원작자가 의도한 세밀한 차이를 살릴 수 있도록 영역별로 명암비·선명도 등을 제어하고, 사용자가 별도의 기능 설정을 하지 않아도 운동경기·콘서트 등 영상 특성에 따라 음향 효과를 조정해 줘 완벽한 시청 경험을 선사한다.


삼성전자 미국법인 데이브 다스(Dave Das) 상무는“삼성전자의 ‘AI 고화질 변환 기술’로 사용자들은 지상파, 케이블, 위성 TV 등에 관계 없이 저해상도의 영상도 고화질로 즐길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삼성전자는 소비자들의 시청 경험에 장애가 되는 것을 적극적으로 없애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삼성 퍼스트 룩 2018’ 행사에 삼성전자가 제안하는 미래 디스플레이 제품과 기술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별도의 전시 공간도 마련했다.

이 공간은 146형 모듈러 TV ‘더 월’, ‘AI 고화질 변환 기술’ 외 빅스비 탑재 스마트 TV, HDR 게이밍, HDR10 플러스 등을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코너로 구성됐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한종희 사장은 "세계 최초 모듈러 TV ‘더 월’은 화질 기술력의 정점일 뿐 아니라 용도와 크기 등에 제약을 없앤 미래 TV다”며 “앞으로 인공지능, QLED 등 삼성의 차별화된 기술을 접목해 소비자 가치를 더욱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