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스는 누구것' 의혹 풀릴까..참여연대등 시민단체 고발에 검찰 수사개시
'다스는 누구것' 의혹 풀릴까..참여연대등 시민단체 고발에 검찰 수사개시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7.12.27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참여연대
사진=참여연대

 

다스 실소유주가 누구냐는 의문은 풀릴 것인가. 서울중앙지검과 동부지검이 자동차 부품회사 다스의 실소유주 고발사건에 본격적으로 나서면서 다스의 실소유주는 MB가 아니냐 하는 세간의 의혹이 해소될 가능성이 커졌다.

앞서 지난 7일 시민단체 참여연대와 민변등은 다스의 비자금 의혹과 관련해 다스 대표이사 및 실소유주의 횡령과 조세포탈, 그리고, BBK특검을 진행했던 정호영 특검의 특수직무유기등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장을 냈다.

참여연대등은  이상은 다스 대표이사와 성명불상의 다스의 실소유주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횡령)·범죄수익은닉의규제및처벌등에관한법률·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조세) 위반 등의 혐의로, 당시 제기된 의혹과 관련한 자금흐름과 계좌내역 등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여러 정황을 파악하고도 이를 수사결과에 포함시키지 않았다고 알려진 정호영 전 BBK 특별검사를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특수직무유기) 위반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참여연대등은 특히, 다스를 둘러싸고 제기되고 있는 다수의 의혹과 관련해국세청에 '다스와 실소유주에 대한 탈세제보서'를 제출, 사안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하여 관련한 법인세·소득세 등을 징구하고, 금융위원회에는 다스 차명계좌 의혹에 대한 진상조사 및 시정조치 요청서를 제출하는 등  진상에 대한 면밀한 조사해 금융기관의 책임을 묻고 차명계좌에 대한 차등과세 등 관련 법에 따른 조치를 촉구하기도 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다스의 실소유주 밝히기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민주당 제윤경 원내 대변인은 27일 "검찰은 다스 실소유주가 차명계좌를 이용한 비자금 조성 경위와 내용을 밝혀야 한다."면서 "‘신원 불상’의 다스 실소유주가 2008년까지 차명계좌로 120억 원의 비자금을 조성해 횡령과 범죄수익 은닉, 조세 포탈의 의혹이 제기되어 있는 것과 관련해 철저한 진상조사가 이뤄줘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비자금 조성 여부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비자금 조성의 주체인 다스 실소유주를 밝혀내는 것이며, 여기서부터 모든 의문의 고리가 풀릴 것"이라고 단정했다.

특히, 다스와 BBK 관련 의혹은 10년째 국민들의 의혹이 해소되지 않은 사안임을 강조, 그동안의 조사가 MB 정부 하에서 이루어져 국민들이 이 조사결과를 신뢰하지 않는다는 점을 지금의 검찰은 유념해야 한다고 밝혔다.

제 대변인은 "‘다스 의혹’ 관련 공소시효는 다스 실제 소유주가 이 전 대통령으로 밝혀지지 않는 한 내년 2월 21일로 끝난다. 그런 만큼 이번 검찰 수사가 사실상 마지막 기회라고 국민들은 받아들이고 있으므로 검찰은 철저한 수사로 다시는 한 점 의혹도 남지 않도록 최선을 다 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