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 '공동브랜드 개발등 소공인 지원 정책' 활성화 방안 모색
중소벤처기업부, '공동브랜드 개발등 소공인 지원 정책' 활성화 방안 모색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7.12.22 2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가 보다 내실있는 성과를 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워크숍을 가졌다.
 
 소공인 특화지원센터의 사업 지원 성과 공유 및 개선방안을 논의하고 앞으로 소공인 지원정책의 변화 방향 등을 모색하는 자리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김흥빈)과 함게 지난 21일부터 22일까지 전북 변산에서 전국 32개 소공인 특화지원센터 및 중기부·지자체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하는 '소공인 특화지원센터 성과확산 워크숍'을 개최했다.

31만7천 개 업체에 98만9천 명이 소공인으로 종사하고 있으며 전체 제조업의 80.6%를 차지한다.

소공인 특화지원센터의 중장기 발전방안 보고대회, 우수 지원사례 발표와 함께 2018년 사업운영에 대한 개선·발전 방안을 도출함으로써 향후 정책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중장기 발전방안 보고대회에는 32개 특화센터에서 선발된 4개 센터에서 향후 5년간 생산제품의 품질 제고, 공동브랜드 개발, 숙련기술 전수와 같은 소공인의 자생력과 경쟁력 제고에 필요한 맞춤형 지원을 추진하는 방안 등을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한 센터는 부산 범천 신발가죽가방센터, 전주 팔복 금속가공센터, 대구 성내 주얼리센터, 성남 상대원 식품센터이다.

2017년도 32개 센터의 소공인 지원 사업 사전평가에서 우수센터로 선정된 충남 금산 인삼센터 등 6개 센터는 2017년 한 해 동안 집적지의 소공인을 지원한 우수사례를 발표했다.

해당 센터는 서울 문래 기계금속센터, 충남 금산 인삼센터, 광주 서남 인쇄센터, 고양 장항 인쇄센터, 시흥 대야 기타기계장비센터, 인천 송도기타기계장비 센터이다.

2016년 소공인 특화센터 사업성과를 조사한 결과, 32개 소공인 특화센터에서 4천527개사를 지원해 월평균 매출액 7.6%, 상시근로자 수 5.6%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조사기관인 (주)이노베이션리서치가 밝혔다.

소공인 특화센터에서는 소공인의 기술·경영교육, 공동·협업사업, 수출, 조달 등 마케팅 역량 강화 등을 지원했다.

중소벤처기업부 관계자는 "이날 워크숍에서 논의된 발전방안과 사업 개선방안에 대해서는 내년도 사업계획에 반영해 시행하고 소공인 특화센터가 집적지 소공인 지원을 통해 일자리 창출과 소득주도 성장의 일익을 담당할 수 있도록 정책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