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즉시, 전화만으로 당장' 등 대부업체 광고 규제
'지금즉시, 전화만으로 당장' 등 대부업체 광고 규제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7.12.20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V에서 방영되는 대부업체 광고중 '전화만으로, 당장, 지금즉시, 단박에 '등 문구가 등장하거나 음성으로 전달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앞으로 이같은 문구는 금지되고 대부업체의 방송광고 횟수가 즐어들게 됨은 물론, 2회 연속 광고등도 제한된다.

연체시 불이익 을 받을 수 있다는 필수 기재 사항도 확충된다.

금융위원회는 20일 최근 저신용 취약계층이 주로 이용하는 대부업 시장을 중심으로 불건전한 영업에 따른 이용자 피해가 지속됨에 따라 대부영업 감독 개선 TF 운영을 통해 마련한 대부업 감독 강화 방안을 업계 의견 청취, 서민금융협의회와 대부업정책협의회를 거쳐 최종 확정했다.

먼저, 금전 대부업에 대해 상환능력에 대한 고려없이 무분별한 대출을 하지 않도록 영업행위 단계별로 책임성을 강화하고 여신심사 역량을 제고하기로 했다.

대부업자가 채무자에 대한 충분한 상환능력 평가없이는 대출을 할 수 없도록 법령 및 시스템 을 정비하는데 소액대출에 대한 소득 및 채무 확인 면제 조항을 단계적으로 폐지하고 대부업자의 채무자 신용상태 조회를 의무화했다. 또, 대형 대부업자부터 자체 신용평가체계(CSS) 도입을 지도하기로 했다.

또한 대부업자가 채무자와의 정보 비대칭을 이용해 부당한 조건으로 대출하지 않도록 감독을 강화한다.

금융위 등록업체부터 연대보증을 행정지도로 폐지하는 한편 대출시 설명 의무를 강화하고, 대부약관 심사권을 도입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대부업자의 신용회복위원회 가입 의무를 확대하고, 미가입시 과태료를 현행 1000만원에서 5000만원으로 상향 조정한다.

금융위는 이용자 피해가 증가하고 있는 대부중개영업행위에 대한 투명성과 책임성 제고를 통해 시장 질서 확립에도 나서 2013년 39% 였던 최고 금리를 내년부터 24%로 하향 조정했다.

금융위는 매입채권추심업에 대한 소비자 피해 우려가 큰 만큼, 최소한의 역량을 갖춘 업자가 매입채권추심업을 영위하도록 진입규제를 강화하고, 안정적인 영업감독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재무요건을 자기자본 요건 3억원에서 10억원으로 최소추심인력도 5명을 두기로 하는 등 강화하고 채권매매 및 추심업무 관련 내부통제기준 수립을 의무화해, 합리적인 채권 소멸시효 연장 기준을 마련하기로 했다.

금융위는 개선 방안이 차질없이 이행되도록 제재 근거를 정비하고, 감독당국 역량과 대부업계의 준법 영업 기반을 확충해 나가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