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산업분석-건설 부동산] 주거복지로드맵등 규제일변도에서 벗어난 지원정책, 해외 건설 수주도 긍정적
[2018산업분석-건설 부동산] 주거복지로드맵등 규제일변도에서 벗어난 지원정책, 해외 건설 수주도 긍정적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7.12.12 2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

참고사진=롯데건설제공
참고사진=롯데건설제공

 

8.2 부동산 대책이후 주택가격이 서울과 지방간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8.2 부동산 대책이 발표된 이후 누적 서울 지역 주택가격 상승율은 2.8%로, 비 서울 지역 주택가격 상승율은 0.7%로 나타났다. 최근 흐름은 8.2 부동산 대책 이후 후속대책이 늦어지면서 다주택자들이 내실있는 한채를 선호하게 되었고, 재건축 조합 인가 이후 단지의 거래가 불가능해지면서 향후 재건축 추진대상 아파트들(1986~1994년 준공)에 대한 매수세가 집중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이들 주택이 서울에 대거 포진해 있는 것이 서울과 지방의 가격 양극화를 심화시킨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8.2대책에 따른 양극화는 주거정책 추진에 대단한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므로, 내년도 주택 및 부동산정책은 오히려 주택시장이 침체되는 지역을 중심으로 부양책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다. 또 규제일변도에서 일정부분 완화된 스탠스로 변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건설업종은 11월 29일 주거복지로드맵 발표로 정부의 정책이 규제 일변도가 아닌, 지원분야도 있는 것으로 드러나면서 수혜를 받는 부문이 생겨났다.

셰어하우스 사업(코오롱글로벌), 미니 신도시 개발(현대산업/한신공영/한국토지신탁/한국자산신탁)은 이제 촉진산업으로 변했다. 영국 원전/사우디 원전 등 현대건설/대우건설의 장기적 해외성장도 가시성이 높아진 만큼, 건설은 상승 트리거가 작동했다는 판단이다.

주거복지로드맵의 핵심은 2018년부터 5년에 걸친 공적주택 100만호 공급 계획을 말한다. 다만,현 정권 공약은 85만호다. 연간 20만호 내외가 공공 형태로 공급될 예정이다. 민간 연간 분양물량을 감안하면 상당한 규모로 이 중 건설형은 연 7만호(공공택지 공급 및 도시 재생 연계 개발), 매입형은 2.6만호, 임차형은 3.4만호다. 전반적으로는 건자재 수요 증가가 기대되고 시공을 담당하게 될 일부 건설사는 외형 기여가 예상된다.

신한금융 오경석 연구원은 "이번 로드맵의 의미는 새 정부 출범 이후 8.2 대책, 가계부채 종합대책 등으로 대변되는 규제에서 실수요를 지원하기 위한 공급 대책으로 정부의 초점이 옮겨갔다는 점"이라고 평가하면서 "향후 주택 공급의 원활한 진행 여부는 지켜봐야 하지만 현 시점에서 택지 공급 및 건설/건자재 수요 증가 기대감이 일방적인 고강도 규제보다 투자심리에 긍정적"이라고 분석했다.

하나금융 채상욱 연구원은 "11.29 주거복지로드맵과 2018년의 지방선거를 앞두고 전국적으로 ‘개발사업’이 부활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하면서 "미니 신도시 40개소와, 각 지역의 역세권 개발, 또 아이티 싸이클에 부흥하는 건축경기호조는 2018년 국내 건설시장이 올해 대비 증가할 가능성을 높이는 요소"라고 평가했다.  또 수출입은행이 해외건설 지원액을 20% 할증한 예산안을 발표한 점도 해외건설에 긍정적 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며. 국내 건설사들의 실적이 역사상 최대규모를 발표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전방 업황에 대한 부정적 센티먼트를 벗길 때가 되었다는 분석도 내놨다.

이에 따라 증권업계는 2018년 건설업종 상승여력이 보다 강화되었다는 평가를 내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