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 연이어 APEC·한미정상회담 개최키로
남북정상회담 연이어 APEC·한미정상회담 개최키로
  • 데일리경제
  • 승인 2007.08.10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정상회담 연이어 APEC·한미정상회담 개최키로

 

2차 남북 정상회담 개최 발표 이후 북핵문제 해결과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남북관계 제도화 등을 위한 남북관계 정상화를 위한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

청와대는 9일 “노무현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각국 정상들이 참석하는 9월 초 시드니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와 9월 말 유엔총회를 무대로 한 다자정상외교 등을 펼친다”며 “9월 말∼10월 초에는 부시 미국 대통령과의 한미정상회담도 약속돼 있다”고 밝혔다.

천호선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북핵문제 해결과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6자회담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면서 “이 같은 일련의 정상외교 일정은 임기말 역대 어느 정부에서도 볼 수 없는 것으로 한반도 미래 번영기를 마련하는데 중대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천 대변인은 이어 남북정상회담에 이은 남·북·미·중 4자 정상회담 가능성과 관련, “남북정상회담의 고유한 역할이 있다. 4자회담은 다른 과제가 관련돼 있는 것”이라며 “(4자 정상회담은) 남북관계가 풀려가는 과정에서 필요하다면 그때 가서 검토할 수 있다”고 답변했다.

그는 8월 28일부터 열리는 제2차 남북정상회담의 의제에 대해선 “남북 간 예비접촉을 통해 협의해 나갈 것”이라면서 “현재까지 확정된 내용은 없으며, 경협방안은 유관부서와 협의해 준비해 나갈 것이다. 이것이 최종 의제화 되기에는 많은 단계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남북정상회담 준비에 대해 “정부는 차분하고 담담하고 착실하게 준비를 해 나갈 것”이라며 “실무적 준비는 통일부장관을 단장으로 본격적으로 정상회담 준비에 들어갔다. 청와대도 오늘 오후 청와대 차원의 태스크포스가 예정돼 있다”고 소개했다. <이윤영 기자>

<(c)극동경제신문.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단, 블로그등 개인사이트 뉴스 링크는 사용해도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