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증강현실분야 원천 기술 확보위해 나선다
정부, 증강현실분야 원천 기술 확보위해 나선다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7.11.29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문화체육관광부, 산업통상자원부 는 29일 증강현실분야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프로젝트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번 발대식에는 3개 부처 담당자, 프로젝트 운영위원, 기업·대학·연구원 등 총 21개 프로젝트 수행기관 책임자 등 60여명이 참석했다.

과기정통부, 문체부, 산업부 3개 부처는 증강현실 중심의 3대 분야(소프트웨어(SW) 원천, 디바이스 원천, 콘텐츠 응용기술)의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 3월 사업단을 구성해 과제 기획에 들어갔다.

사업단은 지난 7월에 신규과제를 공고해 9월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 21개 기관을 수행기관으로 선정해 과제를 진행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증강현실 기기를 제작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및 응용 콘텐츠 개발을 주요 목표로 삼고 있다.

인체 장기 등을 인식해 오차 1㎜ 내로 정밀하게 영상 정보를 결합, 의료인 등에게 수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대상인식·화면 합성·실시간정보처리를 위한 연구·개발을 추진한다.

또한, 가볍고 성능이 우수한 증강현실 디바이스를 위한 광학계 등 핵심 부품과 프로세싱 모듈 개발 및 다양한 스포츠 훈련과 게임서비스 창출을 위한 고속 동작인식 기술 등을 개발한다.

이 사업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가상·증강현실과 관련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콘텐츠 관련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향후 후속 과제들과 연계해 선진국과의 기술격차를 0.5년 이내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의료, 국방 등 다양한 영역에서 증강현실과 결합된 융복합 서비스가 개발되고 있어, 증강현실의 원천기술 개발은 아이디어와 신기술이 융합된 혁신성장의 동력을 제공할 것으로도 기대된다.

정부 관계자는 이날 발대식에서 “혁신성장을 위해서도 증강현실 분야에서 원천 기술을 확보하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 이 사업을 통해 증강현실 분야의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산업 생태계를 활성화시키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