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 발견, 쉽고 빨라진다
위암 발견, 쉽고 빨라진다
  • 데일리경제
  • 승인 2007.08.06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암 발견, 쉽고 빨라진다
소량의 혈액 채취만으로도 위암을 진단하고 예후를 측정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어 그동안 환자에게 큰 고통을 안겨주었던 위암 진단과 추적이 훨씬 빨라지게 되었다.

과학기술부는 21세기 프론티어 인간유전체기능연구사업단(단장 : 임동수) 이희구, 박육필 박사팀(한국생명공학연구원, 생명硏)이 환자의 혈액 속에 있는 단백질 바이오마커를 이용하여 위암 진단 및 예후 측정이 가능한 기술을 개발했다고 7일 밝혔다.

※ 바이오마커 : 인체의 상태변화유무를 측정할 수 있는 표지자

연구팀은 정상인과 위암 환자 각각의 혈액에서 단백질 MAC2BP의 함량을 측정한 결과 현격한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국제특허(특허명: 위암 진단 마커로서의 Mac-2BP)를 출원(2006. 9. 25)하였으며, 위암의 종양표지자로 사용할 수 있다는 이 연구결과는 암 국제 저널(International J. of Cancer, 2007. 2. 15)에 게재되었다.

건강한 사람의 체액에는 MAC2BP가 매우 적지만 암에 걸렸을 경우 크게 증가하며 특히 암세포 전이가 많이 진행된 세포 및 조직에서 그 발현이 뚜렷이 증가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생명硏 이희구 박사는 “금번 성과는 향후 제품화가 성공할 경우 일반 건강검진에 적용하여 혈액만으로 암의 진행을 발견할 수 있는 새로운 제품을 창출한 예”라면서 “이러한 단백질 진단 기술을 이용하여 위암 단백질들을 밝혀냄으로써 혈액으로 암을 진단할 수 있는 보다 정밀하고 창의적인 제품 개발을 촉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개발한 진단 기술을 제품화하기 위하여 (주)한립생명공학(대표이사 서현효)과 8월 8일(수) 생명硏에서 기술실시 계약을 체결 할 예정이다.

※ 계약조건 : 기술료 총액 6억원, 선급료실시료 1억원, 경상실시료 총매출액의 5%

생명硏에서 기술을 이전 받는 (주)한립생명공학은 경상남도 진주에 소재하고 있는 간기능, 임신진단 시약 및 기능성 화장품 제조 전문 회사로 식약청으로부터 2종류의 진단시약 제품 생산 및 판매허가를 취득한 바 있다
.
 
<(c)극동경제신문.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단, 블로그등 개인사이트 뉴스 링크는 사용해도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